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학 아는 척하기 : 난생 처음 공부하는 예술사가 내 지식이 되는
저자 크리스토퍼 퀼 원트
출판사 팬덤북스
출판일 2021-02-12
정가 13,500원
ISBN 9791161691466
수량
프롤로그

1. 미학이란?
2. 경험의 본질
3.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4. 시의 권력
5. 모방으로서의 회화
6. 시뮬라크르
7. 기만은 진리며, 진리는 기만이다
8.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9. 예술과 관객
10. 예술과 사실성
11. 카타르시스
12. 중세 미학
13. 이론적 시간 폭탄
14. 미의 법칙
15. 토마스 아퀴나스
16. 미와 인식
17. 종교적 교리로서 예술
18. 예술과 멜랑콜리
19. 밤의 학파
20. 르네상스 미학
21. 철학으로서 회화
22. 부르주아지의 탄생
23. 예술가의 삶
24. 고전주의적 인식
25. 주체의 문제
26. 독립적인 눈
27. 아르카디아 에고
28. 제국주의로서 주체
29. 자본주의 그리고 타인
30. 계몽주의
31. 칸트의 비판철학
32. 판단력 비판
33. 숭고
34. 보편적 이성
35. 불가지론
36. 헤겔과 보편적 인식
37. 상징적, 고전적, 낭만적 예술
38. 근대 미학의 기원 : 니체, 프로이트 그리고 마르크스
39. 니체와 모든 가치의 재평가
40.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에너지
41. 도취의 변화
42. 프로이트와 심리분석
43. 프로이트와 숭고
44. 마르크스와 자본주의의 소외
45. 예술과 부르주아
46. 유미주의
47. 근대 미학
48. 공감대
49. 낭만주의
50. 1920~30년대 마르크스의 미학
51. 루카치와 비반적 리얼리즘
52. 브레히트의 리얼리즘
53. 공산주의 미학
54. 사회주의 리얼리즘
55. 근대 시대의 미학
56. 아우라
57. 초기 사진의 급진적 영향력
58. 역사의 파편화
59. 테오도르 아도르노
60. 홀로코스트 이후의 예술?
61. 공동화된 주체
62. 니체주의 미학
63. 진리의 발현
64. 조르주 바타유
65. 소비의 철학
66. 극단성에 대한 추구
67.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심리분석과 미학
68. 언어의 자주적 주체 ‘I’
69. 시
미학란 무엇인가?

낭만주의 시인 존 키츠는 “미는 진리며, 진리는 곧 미다.”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하지만 미학이란 용어는 너무 난해할 뿐만 아니라, 철학과 연관지어 있어서 어렵기만 하다. 플라톤은 미학을 ‘느낌의 학문’이라고 이야기하면서도 미를 다루는 예술작품을 이데아의 모방의 모방이라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과연 미학이란 무엇이며, 미학이란 용어는 언제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사실 미학aesthetics는 ‘지각하는’ 혹은 ‘인지할 수 있는’이라는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 아이스테티코스aisthetikos와 아이스테타aistheta에서 유래한다. 이것이 18세기 독일 철학자 알렉산더 바움가르텐이 《시에 관한 몇 가지 철학적 성찰》에서 미학을 처음 사용하면서, 본격적으로 미학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사실 한자어 미학(美學은 일본어 번역에서 유래된 것으로, 원래 미학의 원어과 그 의미가 다르다. 그럼에도 여전히 한자권 문화인 일본, 중국 그리고 한국에서 미학으로 통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 신진 미학자들이 감성학 혹은, 예술학으로 불러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일반적 학문 용어는 미학이다.
‘미학’이라는 단어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예술작품, 스포츠, 영화, 만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다. 심지어 연예인이나 남성과 여성의 외모를 비교할 때도 빠지지 않고 활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미학적’ 이라는 단어다. 그만큼 철학처럼 일상과 동떨어지고 난해하고 어려운 단어가 아니라, 일상 속, 미디어 속, 예술작품 속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되고 있는 친숙한 단어가 되었다. 그렇다면, 미학은 무엇이며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학문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사회적 ? 문화적 ? 정치적 ? 경제적 ? 철학적 ? 역사적 단계와 이론을 수용하면서 발전해왔을까?

이 책은 고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미학부터 중세 교회의 종교미학, 르네상스 시대의 황금비례와 과학예술론, 근대 프랑스 합리주의와 영국 경험주의의 주관주의 미학,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