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과 중심의 기업과 사회(Performance Society
저자 류랑도
출판사 웅진윙스
출판일 2006-09-08
정가 18,000원
ISBN 9788901060057
수량
목차
프롤로그 : 초일류로의 진입인가, 2등국가로의 전락인가 - 성과사회라는 우리의 긴박한 과제
1강 성과중심사회 _ 기업의 임무와 역할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성과중심사회란? / 성과중심사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기업경쟁력의 원천요소
2강 기업의 존재의미 _ 기업의 본질 그리고 경영이란?
기업의 임무와 역할 / 기업의 정의와 존재목적 / 기업조직의 구조와 형태 / 경영이란 무엇인가? / 기업경영과 경영자원
3강 환경변화와 성과 _ 시장은 오늘의 기업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기업 경영환경의 분류 / 기업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 기업환경 변화와 경영혁신
4강 반기업정서 _ 한국에서 기업하기 고통스러운 이유
반기업정서의 발생원인과 형태 / 우리나라의 반기업정서와 문제점 / 반기업정서 해소를 위한 과제
5강 기업의 책임과 역할 _ 사회공헌이라는 과제를 풀어가는 지혜로운 해법
사회적 책임의 정의와 분류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단계별 분류 / 사회적 책임의 국내외 동향 / 기업의 사회공헌 / 전략적 사회공헌 /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제도
6강 기업의 윤리경영 _ 기업경쟁력의 새로운 스탠더드
기업 윤리경영의 정의 및 중요성 / 윤리경영은 곧 기업의 경쟁력 / 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현황과 과제 / 윤리경영의 국제적인 동향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 / 기업윤리교육의 과제
7강 기업의 친환경경영 _ 규범을 넘어서 새로운 상상력의 원천으로
환경경영의 정의와 당위성 / 기업의 문화환경과 성과
8강 기업가정신 _ 미래를 준비하는 CEO의 자질과 역할
관리자가 아닌 경영자로서의 기업가 /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9강 기업지배구조 _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위한 조건
기업지배구조의 정의 / 기업경영의 대리인 문제 /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의 변화모습과 문제점 /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제도 /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에 관한 제도의 변화 / 기업지배구조
출판사 서평
‘한국호’의 초일류 항진을 위해 던지는 정부와 기업을 향한 쓴소리. “지금 당장, 성과 중심 사회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지 않으면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다. ‘미래중심’, ‘고객중심’, ‘목적중심’?이라는 임무와 역할에 맞는 실행전략을 새로 짜라!”
이 책은 정책입안자들과 기업경영자들뿐 아니라, 현업 실무자와 경영학도들의 ‘생각의 폭’을 넓혀줄 새로운 제안으로 가득하다.
이 책은 우리사회의 화두인 ‘성과와 혁신’을 중심으로, 향후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성과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소비자의 임무와 역할이 예전과는 완전히 달라...
‘한국호’의 초일류 항진을 위해 던지는 정부와 기업을 향한 쓴소리. “지금 당장, 성과 중심 사회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지 않으면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다. ‘미래중심’, ‘고객중심’, ‘목적중심’이라는 임무와 역할에 맞는 실행전략을 새로 짜라!”
이 책은 정책입안자들과 기업경영자들뿐 아니라, 현업 실무자와 경영학도들의 ‘생각의 폭’을 넓혀줄 새로운 제안으로 가득하다.
이 책은 우리사회의 화두인 ‘성과와 혁신’을 중심으로, 향후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성과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소비자의 임무와 역할이 예전과는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특히 기업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수익창출의 요소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해야 계속기업(Going Concern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필자의 직업은 경영컨설턴트다. 기업이나 행정조직들이 성과를 내려면 어떤 경영전략을 구사해야 하고, 어떻게 조직구조나 운영시스템을 운용해야 하며, 특히 조직의 핵심역량인 인적자원을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필자는 이 책에서 우리나라가 성과사회, 즉 고객중심의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소비자들이 어떤 임무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통찰해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