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4
호기심 많은 소년 8
예술과 예술이 아닌 것의 경계 20
배움을 향해 가는 길 24
새로운 예술가들의 항의, 아방가르드 39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 예술적 동반자를 만나다 42
플럭서스 예술가가 동양의 선불교 사상을 만났을 때 53
비디오 예술은 인간과 기술의 대화 64
새로운 예술의 시작, 테크놀로지 아트 77
물고기, 하늘을 날다 80
문명과 자연의 공존은 가능할까? 87
굿모닝 미스터 오웰! 굿모닝 미스터 백! 90
조지 오웰의 100
지구를 하나로! 102
오리엔탈리즘이란? 112
시련 속에 피어난 꽃 114
사옥일까, 갤러리일까? 124
굿바이, 춤추는 호랑이
출판사 서평
● 교과서 인물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인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룬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정 인물, 문화부 선정 인물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인물들을 엄선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인물과 한국 인물, 과거 인물과 현대 인물 등의 균형은 물론 인물이 활동한 분야까지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주제의 인물을 골고루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기존의 동화 형식을 벗어난 입체적인 구성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흥미 위주의 동화 형식으로 구성된 기존의 ...
● 교과서 인물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인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룬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정 인물, 문화부 선정 인물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인물들을 엄선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인물과 한국 인물, 과거 인물과 현대 인물 등의 균형은 물론 인물이 활동한 분야까지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주제의 인물을 골고루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기존의 동화 형식을 벗어난 입체적인 구성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흥미 위주의 동화 형식으로 구성된 기존의 위인전 형식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였습니다. 인물의 특성에 맞게 오늘날의 시사적 이슈나 유물 유적 등 역사적 성과물 혹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인물의 업적 및 위상을 재조명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교훈 등 다양한 학습정보를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새로운 시선의 인물 탐구를 위한 최고의 필자들
역사와 문학(국어, 사회학, 과학(물리, 생물, 음악(국악, 미술, 논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대학 교수, 초중고 교사를 비롯하여 소설가와 시인, 아동문학가 등 각각의 인물에 적합한 최고의 필자들이 웅진 생각쟁이 인물 시리즈를 위해 모였습니다. 동화 작가 일색의 다른 위인전과 달리 저자들의 전문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었습니다.
● 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