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어떻게 역사드라마를 볼 것인가
1. 역사 장르 / 2. 역사드라마의 정의 / 3. 역사 서술 방식
2장 역사적 상상력의 코드
1. 민족과 탈민족 / 2. 주류와 비주류 / 3. 기록과 상상
3장 역사와 현실의 알레고리
1. 고구려의 소환 / 2. 당대의 알레고리 / 3. 장희빈과 정조의 소환
4장 <미스터 션샤인>의 역사 소환과 재현 전략
1. 역사의 전경화 / 2. 역사 기표의 상상적 배치 / 3. 인물의 소환 방식 / 4. 격변의 시기, 낭만적 사랑의 좌절 / 5. 시공간의 압축 배열
5장 여성 인물의 상상적 소환
1. 허구와 실존의 여성 인물 / 2. <육룡이 나르샤>의 허구적 여성 인물 / 3. <뿌리 깊은 나무>의 소이
6장 이병훈의 상상적 역사 쓰기
1. 역사와 멜로드라마의 상상력 / 2. 영웅서사의 현대적 변용 / 3. 비주류와 여성의 역사 쓰기
7장 역사드라마의 장르사
1. 역사드라마 변화의 계기 / 2. 코드화의 변화 과정 / 3. 방송사 평균 제작 편수와 원작 각색 / 4. 역사드라마의 시기 구분
미주 / 참고문헌 / <부록> 한국 텔레비전 역사드라마 데이터베이스(1964~2018
드라마 속 역사, 어떻게 소환되고 재현되는가?
사실감, 박진감, 스펙터클을 더하는 다양한 전략들
역사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하고 흥미로운 영역은 역사의 ‘소환’과 ‘재현’ 방식이다. ‘소환’이 작가에 의해 선택되고 재배열되는 사건과 인물이라면, ‘재현’은 드라마의 시공간 속에서 역사가 표현되는 방식이다. 역사의 소환과 재현은 사건의 행위자인 등장인물을 통해 표현되는데, 이 인물들은 역사적·허구적 맥락 속에서 시대 의식을 내면화하고,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 혹은 대중은 그것을 통해 과거를 새롭게 해석한다.
역사드라마는 대체로 역사의 전경화·중경화·배경화 전략을 통해 역사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청자를 드라마에 몰입시킨다. 이 책의 4장은 2018년 방영되었던 화제의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사례를 가지고 역사적 사실로부터 특정 사건들이 어떻게 선택되고 재배열되며, 개연적이거나 허구적인 사건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분석했다.
<미스터 션샤인>의 시대 배경은 1902~1907년이다. 아마 역사 지식을 풍부하게 갖고 있거나 눈썰미가 좋거나, 역사적 사실 재현에 민감한 시청자라면, 이른바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장면들을 많이 골라냈을 터이다. 하지만 이 책의 목적은 드라마의 역사적 사실을 고증하려는 데 있지 않다. 역사적 사실로부터 특정 사건을 어떻게 선택하여 재배열하는지, 또 개연적이거나 허구적인 사건들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역사드라마가 어떠한 역사 효과를 만들어내는지를 알아본다.
역사의 전경화가 역사 기록을 토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라면, 역사적으로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채 떠도는 사건이나 비공식적 역사 기록들인 역사 기표를 가지고 작가가 역사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영역이 역사의 중경화 전략이다. 드라마의 주제나 서사를 이끌어가는 핵심 축은 중경화 전략 속에서 나타난다. 고애신, 유진 초이, 김희성, 구동매 등의 주요 등장인물은 허구적 인물이고, 이들은 실존 인물(예컨대 고종, 하야시 공사, 알렌 공사 등과 개연적 인물(이완익,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