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쌍방향 블렌디드 학급운영 및 수업 Preview
몇 차례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다_5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크고 작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다_5
1. ‘콘텐츠 활용과 과제 수행’ 수업에서 힘든 점_5
2.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힘든 점_6
성공적인 수업의 열쇠는 성공적인 학급운영이다_6
효과적인 쌍방향 블렌디드 학급운영의 5원칙_8
1. 수업·학급운영 도구를 능숙하게 활용하기_8
2. 학급운영의 주춧돌 세우기_8
3. 우리 반 학급운영 루틴(Routine 만들기_9
4. 액티브한 수업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 활용하기_10
5. 약속과 규칙을 배울 수 있는 온·오프라인 놀이_10
위기는 곧 기회다. …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Chance!_11
제2장
쌍방향 블렌디드 학급운영 Warm-up
하드웨어 준비_17
1. PC, 웹캠, 헤드셋(또는 마이크 내장형 이어폰_17
2. 노트북, 헤드셋(또는 마이크 내장형 이어폰_18
3. 스탠드형 마이크 사용_18
4. 펜 타블렛_19
5. 듀얼 모니터_20
6. 실물화상기_20
7. 크로마키 배경_22
8. 스마트폰(또는 태블릿 PC 거치대_23
9. 조명_25
Zoom 설정_26
1. Zoom 프로그램에서 설정하기_26
2. 웹페이지에서 설정하기_31
3. 회의 컨트롤 도구 활용하기_40
제3장
쌍방향 블렌디드 학급운영 Start
01 나만의 교육철학 세우기 55
02 우리 반을 함께 만들어가요 57
03 우리 반 급훈 만들기 61
04 모둠에 필요한 역할 정하기 63
05 가치 이름표 69
제4장
쌍방향 블렌디드 학급운영 Routine
01 무엇을 해야 할까? 체크리스트 만들기 87
02 DIY(Do-It-Yourself 교사 다이어리 90
03 학급 SNS 활용하기 101
04 성장 지도(알림장을 활용하여 소통하기 108
05 자기소개(교사 자기소개, 학생
머리말
교실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제대로 학급운영을 할 수 있을까요?
온라인으로는 일방향 강의식 수업밖에 할 수 없지 않나요?
전면 온라인 수업 혹은 온라인·대면 수업 병행 상황에서 이러한 걱정을 가지고 계신 주변의 선생님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 많은 선생님들이 비슷한 우려를 하셨을 것입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기존에 연구했던 수업과 학급운영 방법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을까 봐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응하고자 스스로에게 이전보다 더 많은 질문을 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할 때, 학생들과 소통하며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날이 있는데, 이런 경우 학급을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이전까지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했던 학급운영 방법을 온라인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까?
세상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세상은 혼란스러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자발적으로 경제활동을 중단해야 했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타격을 받았습니다. 특히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이 필수적인 관광업, 외식업 등의 서비스업은 막대한 손해를 입어 정부의 특별 지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반면에 어떤 산업들은 변화의 바람을 타고 전례 없는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비대면 자동화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5G 등의 키워드로 대표되는 4차 산업 기술들이 널리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진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과의 만남
이런 변화의 시대에서 교육의 현재 모습은 어떠한가요?
약 10년 전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혼합한다는 뜻을 담은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라는 말이 미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거꾸로 교실’이라는 이름으로, 각급 학교에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새로운 수업 방식을 현장에 적용하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