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1인 미디어와 유튜브 _남윤재
1. 1인 미디어로서 유튜브 채널의 특성
2.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유튜버
3. 1인 미디어 유튜브 콘텐츠 및 채널 운용 주요 사례
제2장 어린이 유튜브 문화 _이창호
1. 유튜브에 빠진 아이들
2. 유튜버를 꿈꾸는 아이들
3. 유튜브 이용 실태
4. 어린이 유튜버 보호 방안
5. 어린이 미디어 교육 현황
6. 리터러시 함양 방안
제3장 유튜브의 시사·정치 콘텐츠 _이종명
1. 유튜브 시대, 전통적 뉴스 미디어에 위협일까 공생일까
2. 시사·정치 콘텐츠의 유튜브 진출과 수용
3. 정치 소통과 참여를 독려하는 유튜브
4. 정치 불신과 분노를 부추기는 유튜브
5. 유튜브의 시사·정치 콘텐츠, 향후 전망
제4장 유튜브와 저널리즘 _양선희
1. 뉴스 생태계와 유튜브
2. 유튜브 저널리즘
3. 전통 미디어의 유튜브 활용
4. 유튜브 저널리즘에 관한 인식과 전망
제5장 유튜브와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현상, 문제점, 대안 이해하기 _정의철
1. 유튜브와 엔터테인먼트의 시대, 무엇을 논의할 것인가?
2. 유튜브의 본질 바로 이해하기
3. 미디어의 발전과 소통의 시대, 유튜브의 역할
4. 연구 결과: 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5. 결론과 제언
제6장 유튜브와 케이 팝 _노광우
1. 서론
2. 유튜브 등장 이전의 상황: 미미한 수출과 한류 1.0의 형성
3. 유튜브의 매체적 특성과 케이 팝의 확산
4. 결론
제7장 유튜브와 리터러시 _봉미선
1. 유튜브 시대, 리터러시의 필요성
2.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
3. 유튜브 리터러시 함양
4. 결론
제8장 올바른 유튜브 시청과 채널 운영 _이상호
1. 서론: 개방형 플랫폼을 바라보는 바른 자세
2.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알아야 하는 생존 방법
3. 바람직한 유튜브 시청자의 자세
4. 바른 시청과 채널 운영의 모범 사례
5. 결론: 진화하는 미래 기술이 변화시킬 유튜브
지금은 유튜브 시대
새삼스럽지만 지금은 유튜브가 지배하는 유튜브 시대다. 유튜브는 더는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때만 찾는 매체가 아니다. 무언가를 검색할 때 예전에는 네이버 지식인이나 구글을 찾았다면 이제는 유튜브다. 학생들이 학교 숙제를 할 때 고교생들은 아직까지 인터넷 포털과 검색엔진을 이용하지만, 초등학생들부터는 상황이 달라져 유튜브를 가장 많이 애용한다(본문 40쪽. 사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유튜브다(83쪽. 사람들은 텍스트보다 영상을 보는 것에 훨씬 더 익숙해졌다.
유튜브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동시에 생산하는 곳이다. 유튜브에서는 누구나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평범한 일반인들이 가수나 연기자, 기자나 피디 같은 전문 크리에이터들처럼 콘텐츠를 만들어 자신을 표현한다. 그중에 부지런하고 재능도 있는 이들은 자기표현에 그치지 않고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벌기도 한다. 교육부는 주기적으로 초등학생들의 희망 직업을 조사하는데 2019년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신종 직업이 운동선수와 교사에 이어 3위에 올랐다(36쪽. 2009년과 2015년에 실시된 같은 조사에서는 아예 순위 안에 없었던 직업이다.
『유튜브의 이해와 활용』은 미디어와 콘텐츠를 공부하는 연구자 여덟 명이 모여 유튜브라는 매체가 무엇인지 진단하고 독자들이 유튜브를 지혜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유튜브의 명(明과 암(暗
2012년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를 강타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 수 40억 회를 넘기며 지금도 한류 노래 가운데 1위를 유지하고 있다(165쪽. 싸이 이후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 등 한류를 이끄는 뮤지션들은 유튜브에 신곡 뮤직비디오를 올려놓고 전 세계 팬들과 만난다. 21세기 한류의 성공 요인을 놓고 여러 의견이 오가지만 유튜브가 그중 하나라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인터넷에 서툰 어린이나 노년층에게 유튜브는 접근하기 쉬운 매체다. 아무래도 텍스트보다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