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높이뛰기를 위한 도움닫기
프롤로그. 당신의 언어 감수성을 위하여
첫 번째 강의. 왜 반말하세요? _나이가 권력인 우리
작가는 당연히 어른일까?│아이는 어른에게 반말을 하면 안 될까?│나이가 궁금한 우리│권력관계가 드러나는 질문, “몇 살이세요?”│나이를 묻는 진짜 이유│나이가 권력이 되는 사회, 그 사회를 만든 언어│‘선량한’ 연령 차별주의자를 만드는 높임법│바뀌어 온 언어, 바꾸어 갈 언어│말로 각인되는 사람의 서열│사람 위에 사람 있고 사람 밑에 사람 있다?
#깊이 보기 높임법을 없앤다면 어떤 말로 통일할까?
#깊이 보기 세는나이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
#깊이 보기 족보 파괴자 ‘빠른년생’의 탄생 배경
#깊이 보기 한국어 높임법의 작동 원리
두 번째 강의. ‘민낯’이 불편한 이유 _곱씹을수록 불편해지는 단어들
어느 날 갑자기│민낯이 왜 나쁘지?│화장은 왜 나쁘지?│부정적인 시선이 향하는 곳│‘민낯’과 ‘화장’에 담긴 주류의 관점│‘프로불편러’라는 이름표│배운대로 말할 뿐이라고?│그럼 도대체 어떤 말을 쓰라는 거야!
#깊이 보기 ‘민낯’은 언제부터 사용된 말일까?
세 번째 강의. ‘아메리카노’가 ‘나오시’는 나라에서 _공손성이 문법성을 이길 때
어디를 가나 들리는 이상한 말들│어색한 말이 널리 쓰이는 이유│어디가 어떻게 이상한 걸까?│똑똑하면 손님을 잃어요!│나의 명령이 아니라 당신의 의지입니다│공손성의 요구 뒤에 숨은 일상의 갑질
#깊이 보기 “연구실에 계실까요?”
네 번째 강의. ‘여사’의 변모 _우리 사회는 여성을 어떻게 불러왔나?
2017년 <한겨레>의 ‘씨’ 논란│사실은 1999년부터: ‘이희호 씨’인가 ‘이희호 여사’인가│2007년에 또다시: ‘권양숙 씨’ 논란│‘씨’ 논란에서 짚어보아야 할 두 가지│호칭어와 지칭어의 차이│‘여사’의 과거│‘여사’의 현재│언론의 ‘여사’ 판별 방식│‘씨’냐 ‘여사’냐가 아니라 왜 ‘여사’냐의 문제
다섯 번째 강의. 너를 너라고 부를 수 없음에 _타인의 신
“내 말은 어떻게 당신을 차별하고 있는가?”
사소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불편했던 말들
익숙한 표현 너머의 진짜 세상을 보여주는 책!
“왜 반말하세요?” 처음 본 사람에게 무턱대고 반말을 듣게 된다면 쏘아주고 싶은 말이다. 한국에서 ‘나이’는 말하는 방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우리는 당연하게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는 반말을 건네고, 존댓말을 들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상대에게는 존댓말을 하고, 반말을 들어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높임법’이 발달되어 있는 것이 한국어의 특징이고, 그 순기능으로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가 드러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는 ‘높임’에만 방점을 찍은 해석이다. 우리말의 높임법은 ‘낮춤’을 표현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말의 위계는 권력의 위계로 이어지고, 결국 이로 인해 관계의 위계가 확고해진다는 사실을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아이가 어른에게 반말을 할 수는 없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신분제를 세계관으로 가지고 있던 시절(불과 100여 년 전에 존댓말의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가 ‘신분’이었듯, 시대가 지향하는 가치와 상황이 바뀌면 언어는 달라진다. 그리고 달라져야만 한다. 지금 우리는 소위 선량한 ‘연령 차별주의자’가 되어, 나이를 기준으로 말의 서열과 사람의 우위를 판단하는 데 익숙해졌다. 무심코 내뱉은 말이 누군가에게는 권위적이고, 무례하며 배척하는 표현이 될 수 있음을 스스로 점검하고 성찰해야 한다. ‘평등의 가치를 추구하는 세상에서 불평등한 관계를 공고하게 만드는 말을 왜 계속 써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질문을 던질 때 비로소 우리의 언어의 감수성은 한 차원 더 높아진다.
《언어의 높이뛰기》는 이처럼 무심코 써온 말들에 숨겨진 차별과 권위의 시선을 날카롭게 포착해낸 책이다. 저자 신지영 교수(고려대학교 국문학과는 언어에 반영된 사회상과 그에 따른 언어 사용자의 사고 변화를 연구하고, 현 시대에 맞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