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1. 기획 의도
새로 정리된 역사교육 이론서
역사 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해온 양호환, 이영효, 김한종, 정선영, 송상헌 교수 등 다섯 명의 역사교육 전문가들이 ‘역사교육의 이론’에 대해 토론과 협의를 거쳐 구성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들, 역사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역사교육의 개념에서 역사학, 역사 이해, 역사적 설명, 역사적 사고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연구해온 결과물을 모았다.
기성의 다른 학문 분야와는 달리 역사교육의 분야는 연구의 대상과 영역, 방법을 새롭게 모색해야 하는 처지에...
1. 기획 의도
새로 정리된 역사교육 이론서
역사 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해온 양호환, 이영효, 김한종, 정선영, 송상헌 교수 등 다섯 명의 역사교육 전문가들이 ‘역사교육의 이론’에 대해 토론과 협의를 거쳐 구성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들, 역사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역사교육의 개념에서 역사학, 역사 이해, 역사적 설명, 역사적 사고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연구해온 결과물을 모았다.
기성의 다른 학문 분야와는 달리 역사교육의 분야는 연구의 대상과 영역, 방법을 새롭게 모색해야 하는 처지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연구자들이 착안한 주제와 문제인식을 이론이라는 이름으로 확연히 구분해서 범주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뿐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 또 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체제를 온전히 갖춘 원리를 뜻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하나의 가설 또는 지향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필자들은 역사교육의 이론을 망라하는 원칙을 제시하기보다는 역사 수업의 이론적 근거 및 타당성을 뒷받침할 가설적인 이론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책은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이론체계를 정리한 것이다.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이은 역사교육 필독서
지금까지 책과함께는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역사적 사고와 역사교육》,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