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무엇이 당신의 시간을 빼앗는가?
1. 업무과부하
2. 업무위임과 권한부여의 효과
3.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더 일을 망칠 수 있다
4. 내일, 또 모레로 미루는 습관
5. 통제 불가능한 시간
6. 불필요한 출장
7. 불확실한 목표
8. 시간낭비를 부르는 메일 확인
9. 쉬기 전에 버려지는 시간을 계산하라
10. 시간사용 일지 만들기
Part 2 효율적인 시간관리 목표를 정하라
1. 자신의 가치 알기
2. 목표를 정했다면 일단 행동으로 옮겨라
3. 목표 설정하는 방법
4. 마인드맵을 이용한 목표 구체화
5. 실현 가능한 목표 세우기
6. 목표를 파트별로 나누는 방법
7. 적당하게 어려운 목표를 기준으로 삼아라
8. ‘중요한 것’과 ‘급한 것’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원칙
9. 진행상황에 따른 목표 수정
10. 단계별 목표 실현
11. 파레토법칙을 이용한 시간관리
Part 3 나만의 시간관리표를 만들자
1. 시간관리에 도움이 되는 수단
2. 시간계획 짜기
3. 일상생활의 시간관리 법칙
4. 나만의 시간관리 리스트 작성
5. 매일 시간을 대하는 태도
6. 제대로 못 하는 것보다 거절하는 것이 낫다
7. 최적의 업무시간 알기
8. 효율적인 업무에 집중한다
9. 잘못을 인정하고, 완벽주의와 작별하라
Part 4 권한부여와 업무위임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1. 자신의 역할 제대로 이해하기
2. 업무위임의 기능 이해하기
3. 직원의 능력에 따른 업무위임
4. ‘역 업무위임’의 상황 방지
5. 업무위임을 잘하면 시간관리에도 효율적이다
6. 업무위임 후 평가하기
최고의 대학 하버드 신입생의 첫 강의는 왜 시간관리 수업인가?
‘글로벌 500’ 기업의 CEO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
졸업생의 평균 연봉이 가장 높은 경영대학원(MBA!
전 세계에서 최고의 인재들을 배출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하버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1분이다
애플의 CEO 팀쿡은 새벽 4시면 일어나서 메일을 보내고 헬스장으로 나가 아침 운동을 시작한다. 테슬라 모터스의 CEO이자 미국 혁신의 아이콘인 엘론 머스크는 주 1백 시간 업무를 하면서도 육아에 소홀하지 않는다. 세계 최고의 부자 빌 게이츠는 분 단위로 시간 계획을 세우며 업무에 집중하는 반면 건강한 수면과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장기간의 휴식을 취하는 데도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출퇴근에 허비하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자신의 집을 회사 근처로 옮기고 일에 집중한다.
성공한 CEO의 하루는 일종의 시간과의 전쟁이다. 수많은 업무 보고서와 이메일을 처리하고 가장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함과 동시에 가정과의 균형과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듯하다. 그러나 그들은 마치 평범한 사람들이 3일을 살 듯 하루 24시간을 활용한다.
“시간은 남에게 빌릴 수도, 돈을 주고 살 수도, 저장해 두었다가 꺼낼 쓸 수도 없다”, “시간은 가장 진귀한 자원이다.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면 그 어떤 것도 관리할 수 없다”고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피터 드러커는 일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중에 맨 처음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만큼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일에서 성공하는 것은 물론 개인 생활의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학평가기관인 영국 타임스 고등교육(THE 매거진이 미국 경제지 포천이 선정한 ‘글로벌 500’ 기업의 CEO 학력을 조사한 ‘모교 지수’를 산출한 결과 하버드 대학교가 1위에 올랐다. 또한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