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감사의 글 · 008
역자의 글 · 011
들어가는 글: 분노의 문제 · 014
교회와 분노 | 무엇이 문제인가?: 분노는 파괴적일 수 있다 | 이 책을 저술하는 이유 | 목회신학 구성하기 | 이 책의 여?정에 대한 지도 | 제한된 관점들
1부 정서에 대하여 생각하기 · 035
1장 정서의 중요성 · 037
정서는 무엇인가? | 정서에 반대하는 철학적 입장 | 후기근대주의시대의 정서회복 | 신경과학과 정서 | 신경과학과 목회신학
2장 기독교전통과 정서 · 058
정서와 성서 | 기독교전통에 영향을 준 역사적 요인들 | 신학자들의 생각
3장 정서의 신학적 이해 · 085
정서와 체화 | 태초에 - 정서 |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됨 | 정서의 선물 | 머리와 가슴: 전인적 접근 | 우리는 우리가 느끼는 정서에 책임이 있다
2부 분노에 대한 이해 · 099
4장 분노인가 공격성인가? · 101
과학과 공격성 | 생명력인 공격성 | 신학적 성찰
5장 분노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신경과학의 공헌 · 115
두뇌와 분노 | 기억의 중요성 | 분노와 두려움 | 본능이 아닌 능력 | 분노의 위협 모델 | 유동적인 뇌 | 과정 중에 있는 과학 | 분노의 목회신학에 대한 공헌
6장 왜 사람들은 분노하는가? 구성주의적 내러티브 관점 · 134
구성주의자와 구성주의 이론 | 내러티브 이론: 이야기로서의 삶 | 분노에 관한 구성주의 내러티브 이론의 이해 | 이야기들을 변화시킬 자유 | 과거의 지배적인 이야기를 확인하고 변화시키기 | 분노의 목회신학에 대한 공헌
3부 분노에 관한 구성주의 목회신학 · 171
7장 분노는 왜 “일곱 가지 치명적인 죄” 가운데 하나인가? 기독교 전통 · 173
지배적인 이야기들과 전통의 형성 | 기독교 신학의 분노: 초대교회
출판사 서평
성서와 신학뿐 아니라 이야기 심리학, 뇌과학 등의 도움을 얻어 인간의 감정을 깊게 다루고, 분노를 비롯한 감정들을 새롭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그래서 상담전문가, 심리학자, 의학전문가, 목회자뿐 아니라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필독서다.
분노는 인간의 정서이다. 슬픔, 두려움, 기쁨과 같이 감정으로서 경험
된다. 인간은 정서적 존재라는 커다란 현실을 우선 고려하지 않고 분노의 목회신학을 발전시킬 수 없다.
* * * * * *
책소개
본문 중에서_들어가는 글
나는 성장하면서...
성서와 신학뿐 아니라 이야기 심리학, 뇌과학 등의 도움을 얻어 인간의 감정을 깊게 다루고, 분노를 비롯한 감정들을 새롭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그래서 상담전문가, 심리학자, 의학전문가, 목회자뿐 아니라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필독서다.
분노는 인간의 정서이다. 슬픔, 두려움, 기쁨과 같이 감정으로서 경험
된다. 인간은 정서적 존재라는 커다란 현실을 우선 고려하지 않고 분노의 목회신학을 발전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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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본문 중에서_들어가는 글
나는 성장하면서 화내기를 두려워하고 갈등을 불편해했다. “착한 아이”가 되라고 배웠다. 내가 성장한 가정환경에서 착한 사람은 화를 내지 않는다고 여겼다. 그뿐만 아니라 나는 내가 화를 내거나 다른 사람이 화를 낼 때, 그 분노가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험을 했다. 그래서 나는 분노가 위험한 존재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본문 중에서_역자의 글
『앵그리 크리스천』을 번역하게 된 또 다른 동기는 교회와 기독교전통에서 팽배한 감정에 대한 이해 때문이다. 기독교전통에서는 여전히 감정을 이성과 비교하여 하등하게 여기고 조절하거나 극복해야 할 것으로 여긴다. 그래서 감정의 하나인 분노를 죄악으로 보고 분노를 억제하거나 적절하게 다스릴 수 있어야 성숙한 크리스천이라고 생각한다. 정말로 감정은 이성에 의해서 조절되어야 하는가? 분노를 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