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1독립만세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6·25전쟁 70주년, 그리고 이어진 순국선열과 국군 유해 봉환 등으로 보훈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보훈이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한다는 것은 보훈의 역할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같은 긍정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이론적 연구가 따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한국에서 보훈은 특히 6.25전쟁이라는 동족 간의 내전(內戰을 경험하고, 여전히 분단 상태로 대치하고 있다는 역사적 경험 때문에 복잡한 양상을 띠게 마련이다. 이러한 경험은 6.25 이전의 보훈, 즉 항일독립운동에 대한 평가와 보훈에 대해서도 다른 접근을 강제하는 등으로 2중, 3중의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그러한 적대적 상태를 당연시하고 영구불변의 것으로 여기지 않고, 해소해야 할, 다시 말해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생각이 보편적인 인식으로 남과 북 모두에 존재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이 문제는 더욱 두드러진다.
전통적인 ‘보훈’의 개념에 따르면 보훈은 남과 북의 대치 상황에서 가장 직접적인 대치선상에 놓여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보훈 대상자의 절대 다수가 6.25 전쟁 및 그와 관련된 군사적 활동 과정에서 생겨났기 때문이다. 보훈 대상자로서는 상대방이 ‘적’이자 ‘원수’로서 다가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보훈문화총서는 이러한 현실은 보훈대상자는 물론이고 우리나라(남과 북을 통틀어로서도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으며, 민족적 최우선 과제인 통일에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하여 미래의 보훈이, 오히려 남과 북의 결속과 연대와 통합의 지렛대가 될 수는 없는지를 모색한다.
이러한 창조적인 보훈문화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현행의 보훈 체제가 보훈대상자들에게 충분한 물질적, 정신적 보훈(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희생과 상처가 충분히 치유되고 보상받는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에 이 시리즈의 의의가 있다.
2.
《기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