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어득강전 숙향전 : 김광순 소장 필사본 고소설 100선 - 택민국화연구원 연구총서 44
저자 김동협
출판사 (주박이정출판사
출판일 2018-12-31
정가 12,000원
ISBN 9791158484170
수량
간행사
일러두기

어득강전
I. <어득강전> 해제
II. <어득강전> 현대어역
III.<어득강전> 원문

숙향전
I. <숙향전> 해제
II. <숙향전전> 현대어역
III.<숙향전> 원문
<어득강전> 소개
낮은 신분의 사람이 지체 높은 사람을 애먹이는 이야기는 단순히 속고 속이는 사연의 이야기가 아니라, 기존의 중세적 신분질서에 대한 비판 내지 부정의 의미를 지닌다. 『어득강전』은 여러 가지 속이는 이야기를 단계적으로 확장적으로 나열하여 유기적, 총체적 의미를 가지게 한 작품인데, 그것의 의미는 신분의 높고 낮음보다 구변과 재담이라는 지적 능력에 대한 발견이고 그것에 대한 인정이다. 그렇지 못한 사회에 대한 비판 내지 풍자의 의미도 아울러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숙향전> 소개
『숙향전』과 같은 이상주의적 경향의 작품은 양반 또는 양반적 사고를 지닌 사람들의 창작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작품은 이상이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이상은 중세적 이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의 작품은 중세적 이념과 질서, 이를테면 충·효·열과 같은 유교도덕, 봉건적인 신분제도나 정치제도 같은 것을 맹목적으로 수용하고 긍정하면서 거기에 입각한 이상을 추구한다. 따라서 등장인물은 선악 이원적인 유형성을 지니게 되는 경우가 많고, 결말은 대체로 행복하게 처리되며, 주제의 성격은 권선징악으로 귀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실 자체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항상 유교적, 중세적 관념에 따라 해석하니 이러한 경향은 관념주의적 경향이라고 하여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