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CHAPTER 1 플랫폼, 몸집을 키우다
시장의 지형을 뒤흔든 플랫폼
거대 플랫폼 시대가 오다
CHAPTER 2 한국의 4대 거대 플랫폼: 쿠네배카
한국의 아마존을 꿈꾸는 쿠팡
모든 것을 빨아들이고 있는 네이버
배달음식 시장을 지배하는 배달의민족
온라인 생태계를 점령한 카카오
CHAPTER 3 플랫폼의 비밀
플랫폼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 카탈로그
소비 시장을 주무르는 큰손, 디지털 광고
거대 플랫폼의 힘
거대 플랫폼의 영향력은 어디까지인가
CHAPTER 4 플랫폼 제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가 꼭 알아야 할 것들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플랫폼이 채워주지 못하는 것에 주목하라
소비자가 브랜드에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CHAPTER 5 플랫폼을 이기는 브랜드 채널 전략
디지털 채널 전략의 여섯 가지 원칙
새로운 오프라인 패러다임을 찾아라
에필로그
나이키는 왜 아마존을 떠났을까?
떠나려는 브랜드, 잡으려는 플랫폼
2019년 11월, 나이키는 갑자기 아마존에서 나이키 제품을 더 이상 판매하지 않겠다고 폭탄선언을 했다. 아마존에서의 매출이 절반 이상이었던 상황에서 이런 나이키의 결정에 시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왔다. 하지만 이는 나이키뿐만이 아니었다. 이케아, 버켄스탁 등 유명 브랜드들이 잇따라 아마존을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온라인 시대가 개막하면서 플랫폼들이 우후죽순 생겨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장의 판도를 바꾸며 플랫폼 제국의 탄생을 알렸다. 거대화된 플랫폼들은 사업 영역을 가리지 않고 모든 것을 집어삼키기 시작했고, 플랫폼이 진출 못 할 곳은 없어 보였다. 제조사와 유통업체도 플랫폼의 권력화에 점점 힘을 잃어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이키가 아마존과의 결별을 선언한 것이다. 나이키는 왜 이런 결정을 한 것일까?
나이키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자사 온라인 채널이나 오프라인 매장보다 플랫폼을 통한 구매가 증가할수록 자사 채널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음을 느꼈다. 게다가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리셀러들로 인해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자 이런 결단을 내린 것이다. 나이키는 눈앞의 매출 대신 브랜드의 미래를 생각했다. 당장의 매출에는 타격을 입을지라도 플랫폼 밖으로 나오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승산이 있을 거라 판단했다. 거대 플랫폼 안에 머물러 있다가는 나이키가 지금껏 쌓아온 브랜드 가치가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걸 나이키는 잘 알고 있었다.
제품 검색부터 구매, 그리고 결제까지
네이버에서 모든 걸 해결하다
그렇다면 국내 상황은 어떨까?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를 보다 여주인공이 입고 나온 원피스가 어디 브랜드인지 알고 싶을 때, 많은 사람들은 네이버 검색창에 ‘○○○에서 ○○○가 입은 원피스 어디 거죠?’라고 묻거나 ‘○○○ 원피스’라고 검색한다. 그러면 네이버는 그 제품이 어느 브랜드인지부터 그 제품을 판매하는 곳까지 친절히 알려준다. 최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