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DX 2.0, 새로운 시장이 온다
1장 DX 2.0으로 환승하라
01 DX에 마케팅을 더하라
02 DX 2.0시대에 도전하라
03 DX 2.0 시대, 체험의 새 지평을 열어라
2장 DX 2.0, 특별한 가치를 경험한다
01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워진다
02 상품을 팔지 않는 매장
03 매장은 공연을 위한 무대일 뿐
3장 핵심을 지키며 변화하고 변주하라
01 피벗, 변화에 도전하라
02 사업 다각화, 리스크를 분산하라
03 생존의 갈림길, 후지필름과 코닥
4장 DX 2.0 시대, 마케팅의 주인공은 개인
01 DX 2.0과 D2C
02 아마존 vs. 쇼피파이
5장 DX 2.0, 네트워크에 주목하라
01 콜라보레이션이 경쟁력이다
02. 세계는 디지털로 연결되어 있다
03 연결의 미학, 에코 시스템
6장 로컬 시장이 떠오른다
01 관광 산업, 돌파구를 찾아라
02 로컬 시장이 재조명된다
03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힘
7장 새 시대의 마케팅, 양보다 질을
01 여행, 새로운 가치를 찾아라
02 새로운 요식 문화를 창조하라
03 새 시대의 마케팅, 삶의 질을 높여라
8장 고객 마케팅, 새 지평을 열다
01 인간적인 연결을 확보하라
02 한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에필로그 - DX 2.0,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라
DX 2.0, 디지털 기술이 바꾸는 마케팅 패러다임의 혁신
“보호하고, 즐기고. 연결하라!”
디지털 기술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DX. 2.0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의 시작부터 끝까지 고객을 모든 의사결정의 중심에 두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과 DX는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서 인간 생활을 이롭게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DX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요구되고, 마케팅이 더욱 고도화되기 위해서는 DX가 필수다. 이 둘이 적절히 결합 되었을 때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된다.
140년 전통의 화장품 브랜드인 시세이도는 2020년 ‘비접촉’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버추얼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인간적인 접촉과 디지털의 최적 융합이 무엇인지 그 해답을 모색하고 있다. 패션계의 아마존 파페치(Farfetch는 쇼핑 과정에서 고객이 다양한 체험 방식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급 패션 브랜드가 제시하는 미래의 리테일 솔루션을 제공한다. 대형가전 매장 베스트바이(BestBuy는 디지털 기술로 사업 프로세스를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 평생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휴먼 마케팅을 시행함으로써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마케팅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데이터에 근거한 합리적인 판단과 틀을 깨는 창조적 혁신이 요구되는 예술적 감각이 결합 되어 이루어진다. 디지털 기술은 앞으로도 더욱 가파르게 진화할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를 찾아내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그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자신만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다고 느낄 때 기업과 신뢰 관계가 형성되고 지속적인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터를 위한 지침서
DX는 IT가 아니다. IT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