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트랜센드 : 최고의 마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저자 스콧 배리 카우프만
출판사 책세상
출판일 2021-09-06
정가 22,000원
ISBN 9791159316791
수량
들어가는 말 인간 본성의 놀라운 가능성
서장 새로운 욕구단계의 피라미드

1부 안정
1장 안전: 기본적인, 너무나 기본적인
2장 연결: 우리는 모두 사회적 동물이다
3장 자기 존중: 건강한 자존감과 나르시시즘 사이

2부 성장
4장 탐구: 무엇이 인간을 강인하게 만드는가
5장 사랑: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
6장 목적: 잃어버린 삶의 의미를 찾아서

3부 건강한 초월
7장 절정 경험: 오늘의 나를 넘어서는 마음
8장 Z 이론: 인간 본성의 더 먼 곳

나가는 말 다시, 놀라운 가능성과 불가해한 깊이

부록 1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한 일곱 가지 원칙
부록 2 성장 챌린지

감사의 말

안정과 성장을 지나 건강한 초월에 이르기까지…
최신 연구로 재탄생한 ‘인간 욕구의 법칙’!

우리가 알고 있는 ‘매슬로의 피라미드’는 사실 매슬로가 만든 것이 아니다. 조사 결과 이는 어떤 경영 컨설턴트의 마케팅으로 밝혀졌다. 카우프만은 이러한 매슬로의 이론과 관련된 오해를 풀어가며, ‘돛단배의 여정’으로 새로운 욕구단계이론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안전, 연결, 자기 존중의 욕구를 포함한 ‘안전’의 욕구로 배의 선체를, 탐구, 사랑, 목적의 욕구를 포함한 ‘성장’ 욕구로 배의 돛을 갖추고 ‘자기 초월’의 단계로 나아갈 것을 강력히 권한다.
1부 ‘안정’에서는 모든 욕구의 기본이 되는 ‘안전’, ‘연결’, ‘자기 존중’을 다룬다. 이 세 욕구는 어느 하나라도 침해받으면 체계 전체가 무너질 수 있어, 실제 배의 선체처럼 아주 단단하게 다져져야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최근 연구를 통해 범주화된 네 가지 애착 유형을 통해 스스로 어떤 애착이 필요한지 살펴볼 수 있도록 돕고, ‘사회적 동물’인 우리에게 다발적인 연결보다 소수의 강력한 연결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또한 자존감과 나르시시즘을 구분하며 온전한 ‘나’를 찾기 위해 필수적인 접근법을 제시한다.
2부 ‘성장’에서는 온전한 ‘나’의 기반을 갖춘 후 더 나은 ‘나’로 나아갈 수 있는 세 욕구, ‘탐구’ ‘사랑’ ‘목적’을 조명한다. 오늘날 치열하고 경쟁적인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자아실현’이라는 표현은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순간의 행복을 넘어 지속적인 안녕감을 추구하기 위해서 자아실현은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 등을 통해 우리가 꾸준히 마음을 단련할 수 있는 ‘탐구’의 욕구와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사랑’의 욕구를 다룬다. 더 나아가 잃어버렸던 삶의 목적을 되찾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 항목을 제시하여 실용성을 높였다.
3부 ‘건강한 초월’에서는 이전 ‘안정’과 ‘성장’을 토대로 설명한 욕구단계의 통합, 즉 ‘초월’을 조명한다.
저자는 매슬로가 말년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