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중국을 이기는 비즈니스 게임
저자 최승훈
출판사 리치스가이드
출판일 2021-09-05
정가 18,000원
ISBN 9791159256554
수량
프롤로그 적과의 동침

제1장 커넥팅

모인 곳을 타격하라: 췐즈
당신이 아는 꽌시와 진짜 꽌시
꽌시의 생성
들이대는 것도 기술이 필요하다: 콜드콜
파고들어가자: 칭커
먼저 친구가 되고, 사업을 이야기하다
조선족

제2장 비즈니스

비즈니스 모델
파트너 선정
* 중국 사업 새드엔딩 스토리
분쟁을 막는 계약 전쟁
수익 배분과 엑시트
중국 파트너와 일하기
중국인 직원과 한국인 직원

제3장 성장과 진통

프랜차이즈 사업의 확장
IT 사업 or 금융 사업?
총판권, 주는 것이 옳을까?
중국의 한국 사기꾼
임기응변
사랑방 손님
서비스 부서

제4장 위기와 기회

짝퉁
인센티브는 셀프
현지화
홀로서기
유행과 타이밍
시국 라이더
청년 창업

제5장 비즈니스 매너

식사
직위와 직책
파티와 술자리
관광
골프

에필로그 중국의 심장을 물어라

감사의 글
추천의 글 _김동길 (베이징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베이징대학교 한반도연구센터 소장
중국 사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와 전략!

이 책은 크게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커넥팅” “비즈니스” “성장과 진통” “위기와 기회” “비즈니스 매너”다.

제1장 “커넥팅”은 관계 맺기에 대한 정보들이다. 중국인들 속으로 파고들어가는 전략을 담았다. 비즈니스가 연결되던 초창기, “중국인들은 어떠한 사람들인가?”라는 한국 기업인들의 질문에 저자는 “지구 밖 외계인”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웃 나라지만 그만큼 이질적인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 ‘췐즈(圈子’라는 ‘이너서클’은 중국의 모든 지역과 각계각층에 존재하는데, 각 췐즈 내부에 대한 정보가 외부에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새로운 누군가가 그 안에 들어가기도 쉽지 않은 탓에 우리에게는 매우 낯선 존재이다. 나아가 정치와 경제가 췐즈를 형성하기도 하며, 알리바바 그룹 등이 세계적 대기업으로 부상하는 데는 공산당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 췐즈의 바탕은 ‘꽌시(?系’이다. 우리가 주워들은 꽌시는 표면상의 꽌시일 수 있다. 진짜 꽌시는 쌍방의 금전이 섞이며, 꽌시의 상대가 손해를 보면 직접적으로 나의 손해로까지 이어지기에 무리를 해서라도 상대를 지켜주는 관계이다. 즉, 공과 사가 구분되면 꽌시가 없다고 봐야 한다.
* ‘칭커(?客’는 직역의 의미로 ‘손님을 초대하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한번 모시도록 하겠습니다’가 시의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듯 이 칭커 역시 무한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시의에 맞춰 잘 짜인 대접은 비즈니스에 날개가 되고 성공적 결과를 약속한다. 역으로 비즈니스와 타이밍이 잘 맞아떨어짐에도 칭커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면 모든 것이 어그러지고 난관에 빠질 수 있다. 이처럼 칭커는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만들어감에 있어 하나하나 중요한 주체들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와 같은 것이다.
* 조선족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편협한 사고와 불필요한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물론 미국이 화교 출신 자국민을 중국과의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