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영유아동작교육의 이론
제1장 영유아동작교육의 이해
1. 영유아동작교육의 개념
2. 영유아동작교육의 특성
3. 영유아 발달과 동작교육의 역할
4.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과 동작교육
제2장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 영역(0~1세, 2세/신체운동·건강 영역(3~5세
2. 예술경험 영역(0~1세, 2세, 3~5세
제3장 영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 동작의 구성요소
2. 기본 동작
3. 창의적 동작
4. 리듬 동작
5. 기구와 소도구를 활용한 신체활동
제2부 영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
제4장 영유아동작교육의 지도방법과 교사의 역할
1. 영유아동작교육의 지도방법
2. 영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제5장 영유아동작교육의 계획과 운영
1. 동작활동 계획하기
2. 동작활동 운영하기
제6장 영유아동작교육의 평가
1. 놀이 중심 평가
2. 영유아 대상 평가
3. 교사 자신의 평가
참고문헌
제3부 영유아동작교육의 실제
제7장 기본 동작
활동 1 걷기
활동 2 달리기
활동 3 점프하기(높이뛰기
활동 4 앙감질
활동 5 스키핑
활동 6 말뛰기
활동 7 미끄러지기
활동 8 구부리고 뻗기
활동 9 흔들기
활동 10 꼬기
제8장 기본 동작 응용
활동 1 곰 사냥을 떠나자
활동 2 높이 뛰세요
활동 3 동대문을 열어라
활동 4 숲속 동물들의 장기자랑
활동 5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
활동 6 신문지를 피해라
활동 7 잠자기 전 스트레칭해요
활동 8 정글 탐험
활동 9 주사위 색깔놀이
활동 10 즐겁게 걷다가
제9장 창의적 동작
활동 1 개구리의 성장과정
활동 2 멋지게 지휘를 해요
활동 3 크레파스가 되어 보자
활동 4 불꽃놀이
활동 5 음악분수가 되어요
활동 6 자석으로 밀고 당기기
활동 7 물방울의 여행
활동 8 보물섬으로 가자
활동 9 아기돼지 삼형제가 되어 집을 지어요
활동 10 민들레꽃이 되어요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