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카피, 카피라이터, 카피창작 환경
카피의 개념과 구성
인쇄광고 카피 구분
전파광고 카피 구분
방송광고 종류와 시간(광고총량제 실시
카피(광고언어에 대한 생각
다그마(DAGMAR 이론
광고회사의 발전
광고회사의 ‘크리에이티브 관련 조직’과 직종
광고환경의 변화
2장 관점전환
백남준의 다다익선(多多益善
에이비스 광고, 시바스 리갈 광고
Change Your Word, Change Your World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한국석유공사
한 획의 기적
4개 점을 연결해 정사각형 그리기
다르게 생각하기
시선 잡기
‘구체적인 생활언어’를 쓰면 카피발상이 쉽다
헷갈리는 사자성어의 사례
관점전환(Perspective, Point of view, Perspective Designer 1
관성을 버려라(관심, 관찰, 관점, 관계, 관통
관점전환(Perspective Designer 2
‘나는 죽는데 다른 사람들은 환호해~’ 그건 바로? 폭죽
혜택, 가치, 의미, 상징
삼각형들은 어느 쪽으로 가고 있나? 글로벌 해양강국 대한민국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는지를 결정한다(오프라 윈프리
책과 친해지세요: 어린 왕자
다시 한 번 관점을 디자인하라
복잡적응계의 일별로 본 크리에이터 세계
3장 트렌드
파도타기
마켓 센싱
해양 조류(Oceanic Currents가 바뀌면 어종이 바뀌고, 어종이 바뀌면 어선을 바꿔야 한다. 어선이 바뀌면 어부도 바뀌어야 한다
나이키의 ‘Just Do It’ 30주년 기념 광고
마테크의 발전
뉴 노멀
카피라이팅에 필수인 트렌드 사례들
4장 광고화
광고화(AD Translation
전략 콘셉트 Q-5, 표현 아이디어 Q-5
객관적 상관물
주제와 스토리텔링을 구조화하라
광고화의 세계
보랏빛 소
광고화에 대한 생각
크리에이티브의 세 가지 기준(R.O.I
크리에이터의 자질
카피 발(發, 비주얼 착(着 사고
5장 ‘광고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