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5
01 서론 17
1. 왜 심리학자들은 독서에 대해 알아야 하는가 20
2. 왜 독서 교사들은 심리학에 대해 알아야 하는가 22
3. 독서와 관련된 주요 두 심리학파: ‘인지적 정보처리’와 ‘구성주의’ 23
4. 이 책의 구성과 방향 37
3. 형제자매와 조부모 65
4. 읽기 습득 및 발달에 대한 빈곤의 영향 69
5.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초기 읽기 발달 지원을 위한 가족과의 협력 78
6. 공통 핵심 성취기준과의 연계 82
02 가정과 독서 39
1. 구어 발달과 읽기 42
2. 초기 읽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문식성 요인 50
3. 형제자매와 조부모 65
4. 읽기 습득 및 발달에 대한 빈곤의 영향 69
5.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초기 읽기 발달 지원을 위한 가족과의 협력 78
6. 공통 핵심 성취기준과의 연계 82
03 발생적 문식성 87
1. 읽기 준비도 관점 90
2. 발생적 문식성 관점 92
3. 환경적 문자 97
4. 알파벳 지식 101
5. 음운 인식과 음소 인식 109
6. 해독 관련 기능과 음성언어 및 어휘와의 관련성 118
7. 공통 핵심 성취기준과의 연계 121
8. 결론 124
04 단어 읽기 학습 127
1. 낱자-소리-의미의 연결 130
2. 철자의 규칙성 131
3. 단어 읽기 학습의 단계 135
4. 파닉스 지식 이외의 요인 141
5. 수업을 위한 시사점 146
6. 공통 핵심 성취기준과의 연계 156
7. 결론 159
05 능숙한 단어 읽기 163
1. 낱자 재인 166
2. 자소-음소 대응과 능숙한 단어 재인 169
3. 단어 재인 모형 176
4. 개별 단어의 특성과 그것이 단어 읽기에 주는 영향 183
5. 후속 단어 읽기에 대한 의미 맥락의 효과 199
6. 평가를 위한 함의 206
7. 공통 핵심 성취기준과의 연계 207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위한 독서심리학
이 책은 발달 순서에 따라 읽기와 독서 학습 과정을 총 13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먼저 심리학의 커다란 두 줄기인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이들 이론이 읽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1장 「서론」. 이어 가정에서 처음 아동의 읽기 학습이 어떻게 시작되고(2장 「가정과 독서」, 아동 스스로 터득한 언어 지식이 읽기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3장 「발생적 문식성」 살펴본다. 아동이 낱자를 읽고 쓰기 시작해 글자를 깨치고(4장 「단어 읽기 학습」, 낱자와 소리를 연결해 능숙하게 단어를 읽기 시작한 후(5장 「능숙한 단어 읽기」, 억양을 살려 소리 내어 정확하게 글을 읽게 되기까지의 과정도 보여 준다(6장 「읽기 유창성」. 읽기를 통해 학습한 어휘가 두뇌와 독해 능력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7장 「어휘」, 그리고 독해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읽기 모형을 통해 밝히며(8장 「독해(읽기 모형」, 독해 과정에서 추론을 하기 위해 어떻게 사전지식을 사용하고, 이러한 독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섯 가지 독서 전략(9장 「독해(읽기 이해의 구성 요소」을 소개한다. 이 외에도 읽기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읽기 동기(10장 「읽기 동기」와 문자 체계가 다른 두 가지 언어를 배우는 아동의 독서 교육(11장 「언어적 차이와 읽기 학습」, 독서를 통해 얻는 혜택(12장 「독서의 이유」을 다룬다. 특히 옮긴이들은 한국 독자들을 위해 읽기 평가와 관련된 내용(13장 「읽기 평가」을 추가함으로써, 독서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담았다.
각 장은 주제와 관련된 수업 사례로 시작한다. 이는 지난 수년간 저자들이 독서심리학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던 사례들로, 아동의 문제점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교사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접근하면 좋은지 실제 사례를 보여 주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또 각 장의 말미에는 가장 최근의 한국 누리과정과 국어과 교육과정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