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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이중톈 중국사 14 : 선종의 흥기
저자 이중텐
출판사 (주글항아리
출판일 2021-08-27
정가 14,000원
ISBN 9788967359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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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비잔티움
흔들리는 제국
예수를 둘러싼 고민
유배된 교황
하느님의 분노
야만인에게 황관을 씌워주다

제2장 아랍
반도
선지자
이슬람
제국
바그다드와의 이별

제3장 선
진경과 정토
선종 이야기
육조 혜능
그 자리에서 바로 부처가 되다
부정의 부정

제4장 불교의 중국화
법난과 개혁
세상 속의 불법
시대정신
자유로 통하는 길
중국을 바꾸다

제5장 새판을 짜다
훼방
지중해
세계로 향하다
왕권과 교권
좋은 기회를 놓치다


옮긴이의 말│‘번체자 회복론’에 대한 이중톈의 입장 _246
부록│『선종의 흥기』에 언급된 사건의 연표 _253
기독교- 예수라는 골칫덩이
동로마의 황제 헤라클리우스가 로마의 오랜 골칫덩이인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이교도와의 씨름은 잠잠해졌다. 하지만 기독교는 계속 시끄러웠다.

“그렇다면 예수는 대체 인간인가, 신인가? 아니면 인간이면서 신인가? 그의 본성은 또 무엇인가? 신성인가, 인성인가? 신성만 있거나 인성만 있는 것인가, 아니면 온전한 인성도 있고 온전한 신성도 있는 것인가? 예수는 정말 사람들을 골치 아프게 했다.” -22쪽

보이지도 않는 하느님이 평범한 인간을 임신시켜 탄생한 ‘예수의 정체성’ 논쟁이 시작됐다. 하느님이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세 위격으로 존재한다는 학설인 ‘삼위일체론’이 제시됐고 그래서 하느님이 육신으로 화한 구세주, 즉 예수는 곧 성자라는 결론으로 논쟁은 마무리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으로도 완벽하게 설명이 불가능했다. 만약 예수(성자 또한 그렇게 하느님이 된다면 하느님은 유일해지지 않아 기독교는 다신교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는 신성과 인성 모두 공존한다고 주장하는 쪽과 예수의 본성은 둘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두 계파로 갈라졌다.

교권과 황권, 서방과 동방
페르시아인에게서 어렵게 수복한 동로마의 예루살렘과 시리아를 이제는 이슬람군이 함락하고 있으니 황제 헤라클리우스는 애가 탈 수밖에 없었다. 결국 헤라클리우스가 죽은 지 9개월 만에 기독교의 수도 격이었던 알렉산드리아까지 함락됐다. 동로마는 예수의 정체성으로 시끄러운데 엄격한 일신교인 이슬람교는 신의 본성에 관해 논쟁할 이유가 애초에 없었다. 상황이 이랬으니 당시 황제 콘스탄스는 급기야 ‘그리스도 본성에 관한 논쟁’을 금지하게 된다. 하지만 교황 마르티노 1세가 교회를 대표하여 이에 반발하면서 황제의 금지령은 오히려 기름을 더 붓는 꼴이 되었다. 하지만 마르티노는 결국 반역죄를 쓰고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한 채 유배지에서 쓸쓸히 죽어갔다.
마르티노가 누구의 비호도 받지 못하고 죽어간 데에는 교회의 속사정이 있었다. 콘스탄티노플로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