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뉴노멀 시대 진단과 자기 도야의 문제
Ⅰ. 문명사적 대전환과 인류의 미래 3
1. 팬데믹과 포스트코로나_9
2. 인공지능과 포스트휴먼_16
[보론] AI 시대의 교양교육 23
3. 기후변화와 생태주의_37
Ⅱ. 자기도야에 관한 동서양의 관점 59
1. 푸코의 ??자기 수양??_63
[보론] 가다머 ??교육은 자기교육이다?? 75
2. 진덕수와 정민정의 ??심경부주??_90
3. 동학의 마음수양_105
제2부 자기도야 관점으로 본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聖學十圖??
Ⅰ. 퇴계(退溪의 생애(生涯와 사상(思想 119
1. 전기적 배경(傳記的 背景_119
2. 시대적 배경(時代的 背景_127
3. 사상적 배경(思想的 背景_132
Ⅱ. ??성학십도(聖學十圖??의 근원적(根源的 이해(理解 141
1. 체계(體系와 내용(內容_141
2. 원문(原文 해석(解釋과 도설(圖說 이해(理解_144
3. 퇴계가 ??성학십도??를 임금에게 지어 올린 이유-진성학십도차병도(進聖學十圖箚?圖_148
Ⅲ. ??성학십도?? 각 도(圖별 원문해석과 설명 165
1. 제1 태극도_165
2. 제2 서명도_183
3. 제3 소학도_201
4. 제4 대학도_220
5. 제5 백록동규도_244
6. 제6 심통성정도_255
7. 제7 인설도_271
8. 제8 심학도_285
9. 제9 경재잠도_302
10. 제10 숙흥야매잠도_322
참고문헌 333
Images Credit 341
부록: 한글 ??성학십도?? 343
색인 354
머리말
코로나19가 우리 삶에 침투한 지 벌써 1년이 되어 간다. 이번에는 심상치 않으리라는 예상을 하였지만 이렇게 오래, 그리고 지속적으로 우리를 불안과 공포에 몰아넣을 줄을 어찌 알았겠는가.
그동안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차원의 손 씻기, 마스크 쓰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우리의 삶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다. 어떤 백신보다도 마스크가 코로나 예방에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진단과 미디어의 홍보는 마스크가 마치 신체의 일부가 된 것처럼 매일 착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황사나 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선택적으로 착용하던 마스크의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우리는 ‘얼굴 없는 시대’를 살아가게 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비대면 사회를 가속화하고 있다. 다수의 집합 금지가 수시로 예고되면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제가 무색할 정도로 사람 사이의 거리를 인위적으로 넓혀야 하는 모순에 처하게 되었다. 대면을 할 수 없게 되면서 우리는 해방 이후 개학 연기와 원격수업의 전면적 도입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경험하게 되었다. 대학가에서도 동영상 강의나 비대면 실시간 수업으로 거의 한 해를 보냈으니 이전에는 상상할 수조차 없는 일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쇼핑을 하는 것도 이제는 옛 일이 되어가는 듯하다. 온라인 물류 배송으로 원하는 물건을 클릭 한 번으로 현관 문 앞에서 받아 볼 수 있으니 발품 파는 시장보기는 점차 일상에서 멀어져간다. 식당이나 술집에 모여 담소를 나누던 풍경도 물리적 거리두기 방역 정책 앞에서는 하나의 추억거리일 뿐이다.
학생들 얼굴을 그리워하면서 한 학기, 또 조심스레 한 학기를 보내고 나니 학생들과 얼굴을 맞대고 수업하던 시간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로 동영상 강의를 잘 만든다고 한들 일방통행식 수업에서 교수자나 학습자가 얻을 수 있는 성취감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이를 보완하고자 줌(Zoom이나 구글 미트(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