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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쓰기 평가 전략 (양장
저자 장미
출판사 역락
출판일 2021-08-24
정가 20,000원
ISBN 97911674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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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쓰기 평가 특성
1. 평가 경험별 특성
2. 채점 일관성 유형별 특성
3. 평가 대상 글 유형별 특성

제2장 쓰기 평가 과정
1. 평가자의 인지
2. 쓰기 평가 과정
3. 쓰기 평가 과정 특성

제3장 쓰기 평가 전략 연구의 실행
1. 연구 대상
2. 검사 도구
3. 연구 절차
4. 분석 도구

제4장 쓰기 평가 결과와 과정 분석
1. 평가 결과 분석 0
2. 평가 과정 분석

제5장 쓰기 평가의 일반적 전략
1. 시간 활용 전략
2. 다시 보기 전략
3. 평가 기준 적용 전략
4. 평가 자료 활용 전략

제6장 쓰기 평가의 구체적 전략
1. 내용 확인
2. 기준 해석 및 조정
3. 자기 강화
4. 점수 결정
5. 자기 점검 및 조정

제7장 쓰기 평가의 전략 점유율과 평가 과정 모형
1. 평가 전략 점유율
2. 쓰기 평가 과정 모형
이 책에서 다룬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1장과 2장에서는 쓰기 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제시하였다. 1장에서는 평가자의 평가 경험, 채점 일관성 그리고 평가 대상 글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쓰기 평가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국어교사라는 연구 참여 대상 선정 기준을 설정하였다. 능숙한 논설문 채점과 사고구술을 위해서는 숙련된 평가자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또한 논설문이라는 검사 도구를 선정하고 선행연구에서 보인 평가자의 평가 전략과 특성을 확인하였다.
2장에서는 쓰기 평가의 인지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평가자 인지 유형을 탐색하고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자의 인지와 상위인지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 후 선행 연구의 결과 분석을 통해 쓰기 평가 과정을 설정하고 쓰기 평가 과정별로 평가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선행 연구의 대부분이 영어 작문 평가를 대상으로 한 국외 연구이기 때문에 국어의 쓰기 평가 전략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국어교육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평가 과정에 따른 국어교사의 논설문 평가 경험과 전략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 계획을 수립하였다.
3장에서는 연구 방법을 기술하였다. 평가 과정에 따른 평가 전략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국어교사가 학생 논설문 30편을 평가하는 전체 과정을 전기(10편, 중기(10편, 후기(10편로 나누었다. 그리고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국어교사 37명이 1차 평가를 시행한 결과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평가 전략을 확인하였다. 또한 1차 평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자의 채점 일관성 유형과 사고구술의 참여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2차 평가에 참여할 국어교사 10명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국어교사 10명에게 2차 평가에 참여하여 평가 과정에서 떠오른 생각을 사고구술 하도록 하고 이를 녹음 및 녹화하였다. 1차와 2차 평가로 생성된 자료의 평가 결과는 EduG 6.1으로 신뢰도를 확인하고 FACETS 3.8 분석을 통하여 국어교사의 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