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불황에도 팔리는 건 팔린다
시장은 성장 중인데, 당신은 왜 하락 중일까?
마케팅 시스템, 단 하나만 바꾸면 된다
경기침체? 불황에도 팔리는 건 팔린다
소비자는 최고의 제품이 아닌 필요한 제품을 산다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았다
팔지 못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구매 경로를 모르기 때문이다
문제는 제품이 아니다, 마케팅이다
2장 1년 10억 시스템, 3개월이면 구축할 수 있다
업계 1위 업체는 어떻게 마케팅을 할까?
업계 1위 업체는 막강한 브랜드 파워가 있다
스타트업 회사, 어떻게 1년 만에 10억 매출을 만들었나?
단 하나의 상품에 집중한다
단 하나의 타깃에 집중한다
마케팅 포인트는 브랜딩 80%, 광고 20%로 하라
3개월 만에 브랜드 인지도 100배, 매출 100배를 만들다
3장 고객 분석_모든 마케팅 기회와 매출은 고객에게서 나온다
중요한 건 제품이 아니다, 고객이다
고객은 명확해야 한다
콘셉트는 단순해야 한다
단 한 사람의 열성적인 팬을 만들어라
고객은 본인이 사는 곳에서만 산다
고객은 싸다고 해서 무조건 구매하지 않는다
고객은 다양한 기능보다 필요한 기능에 열광한다
4장 노출과 유입_고객이 움직이는 곳에 제품이 있어야 한다
고객의 움직임을 파악해야 한다
고객 경로를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고객, 제품, 마케팅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야 한다
고객은 항상 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은 키워드로 움직인다
콘텐츠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다
광고비 0원으로 노출과 유입을 극대화할 수 있다
5장 전환 전략_고객 이탈 최소화, 매출 전환 최대화
고객 이탈을 줄여야 매출 전환을 높일 수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콘셉트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진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보여줘라
구매 전환의 꽃, 상세 페이지
고객 니즈가 담긴 상세 페이지 만들어라
상세 페이지로 고객 문제를 해결하라
막강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블로그 체험단
6장 고객 관리_구매 고객을 충성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광고비 지출을 늘렸는데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
고객 중심 사고로 구축한 마케팅 시스템이 답이다!
중소사업자와 1인 기업은 아무래도 업계 1위에 비해 자본력이 열악하다. 많지 않은 예산, 관리 인력의 부족, 전문성 부족으로 단기 성과에 연연하게 된다. 마케팅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없이 눈앞의 제품, 즉 단기 성과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그리고 왜 고객의 지갑은 열리지 않는지 한탄하고 원인 분석 없이 만만한 경기침체 탓으로 돌리기 일쑤다. 그런데 자사와 비슷한 제품을 파는 경쟁업체는 매출 상황이 좋다. 그렇다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를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매출 정체기 혹은 매출 침체기를 돌파하려면 제품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시각으로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 매출이 발생하려면 결국 고객의 지갑이 열려야 한다. 내 제품을 사는 고객은 누구인지, 고객이 내 제품의 정보를 어떻게 해서 접하는지,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내 제품을 사는지, 고객이 내 제품을 왜 사는지, 왜 사지 않는지 등을 파악하면 마케팅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시간과 비용을 적게 들이고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온라인 마케팅이다. 저자는 안정적인 매출을 내는 마케팅 시스템을 3개월이면 구축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고객 분석, 노출과 유입, 전환 전략, 고객 관리로 각 단계를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