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호텔레스토랑의 경영
제1절 레스토랑의 개념
제2절 서양의 식음료 발전사
1. 고대시대
2. 로마시대
3. 중세시대
4. 르네상스시대
5. 근대 호텔 레스토랑의 발전
제3절 한국의 식음료 발전사
1. 한국 레스토랑의 발전
2. 서양요리의 발전
제4절 호텔 식음료의 이해
1. 호텔 식음료의 개념
2. 식음료부서의 중요성
제5절 호텔레스토랑의 경영조직과 직무분석
1. 호텔레스토랑의 경영조직
2. 식당종사원의 직무분석
3. 식음료부의 구성
4. 호텔 식음료부서의 조직
제6절 서비스 형식 및 레스토랑의 종류
1. 서비스 형식에 의한 분류
2. 주된품목에의한국가별분류
3. 일반적 이용형태에 의한 분류
CHAPTER 2 호텔레스토랑 종사원의 기본요건
제1절 식음료 종사원의 기본정신
1. 투철한 서비스정신
2. 철저한 위생관념
3. 근검절약 정신
4. 정직성
5. 환대성
제2절 서비스 종사원의 기본예절
1. 인사하는 방법
2. 인사의 종류
3. 인사하는 요령
4. 보행예절
5. 고객응대 화법
6. 서비스 10대 용어
7. 전화예절
제3절 서비스 종사원의 기본자세
1. 서비스 종사원의 강령
2. 업무 시 기본자세
3. 종업원의 근무평가기준
4. 고객의 불평
5. 서비스 종사원의 접객태도
6. Complaint의 발생과 처리방법
CHAPTER 3 호텔레스토랑 서비스의 실무
제1절 예약업무
1. 고객에 의한 직접예약
2. 전화에 의한 예약
제2절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