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보다 먼저 준비해야 할 20대 경제면허증!!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20대, 그들이 원활한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경제 지식은 무엇일까? 리엔지니어링? 베블런 효과? GNP? 메타내셔널? 아니면 ELS?
글쎄? 그런 것들을 안다고 해서 사회초년생들이 지금 당장 월급에서 새나가고 있는 돈을 막을 수 있을까? 혹은 지금 당장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의 수익성을 똑 부러지게 파악해서 보고할 수 있을까? 아니면, 회사 근처로 오피스텔을 구할 때 제대로 계약하는 데 도움이 될까? 심지어 오늘 당장 온라인 쇼핑몰에서 옷 한 벌 구입하는 데라도 도움이 되긴 할까?
대답은 물어보나 마나 No!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당장 필요한 것들은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현실적인 것들인데, 베블런 효과나 메타내셔널 같은 경제 지식들은 고작해야 경제 기사를 읽거나, 면접에서 좀 더 근사하게 대답하는 데 도움이 될 뿐이기 때문. 안타깝게도 그동안 우리가 접해온 그 많은 경제 상식 책들이 모두 그런 것들만을 다루었다. 결국 이제 막 사회에 나와 처음으로 경제라는 사회적 환경에 첫발을 내딛는 20대들에게는 그리 실속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없다. 다행히 이번에 선보이는 북스토리의 『20대 경제생활 첫걸음』은 이런 현실적 필요성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 매달 받는 월급의 관리와 계산에서부터 전세 계약이나 등기부등본의 확인 등 현실 속에서 꼭 한 번씩 겪게 되는 경제 문제는 물론, 어음 처리나 손익분기점 파악같이 회사 내부의 경제 관련 업무까지, 나아가 주식과 부동산 등의 재테크에 입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 지식까지 이 책 한 권에 총망라했다.
이 책 한 권이면 경제생활을 하는 데 전혀 거리낌이 없다. 운전면허가 차를 운전하기 위한 기본 기술에 대한 자격증이라면 이 책이야말로 경제생활을 하는 기본 면허증에 해당될 만큼, 경제생활에 꼭 필요한 것들만 콕콕 집어 소개했다. 운전을 못 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되지만, 생활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