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01 시각장애 기초
CHAPTER 01 시각장애의 개념과 발달적 영향
1. 시각장애의 개념
2. 시각장애 학생 인구 현황
3. 시각장애의 발달적 영향
CHAPTER 02 시각장애의 원인과 교육적 요구
1. 눈의 구조와 기능
2. 시각장애의 원인 질환
3. 안질환별 저시력 체험
PART 02 시각장애 학생 진단·평가
CHAPTER 03 진단·평가 계획과 활용
1. 진단·평가의 이해
2. 진단·평가 영역과 검사 도구
3. 진단·평가 결과의 활용
CHAPTER 04 시각 평가
1. 시각 평가의 이해
2. 기능시각 검목표 평가의 실시
3. 객관적 시각검사의 실시
CHAPTER 05 학습매체 평가
1. 학습매체 평가의 이해
2. 학습매체 평가의 실시
PART 03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
CHAPTER 06 교육과정과 교과 지도
1. 시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2. 일반 교과 지도
CHAPTER 07 수업계획과 교수법
1. 교수적 적합화
2. 교수법과 교수 전략
3. 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 실연 지침
CHAPTER 08 교육 자료 준비와 활용
1. 대체 자료 유형과 신청
2. 양각 자료 제작과 활용
3. 확대 자료 제작과 활용
4. 음성 자료 제작과 활용
PART 04 특수한 교육 영역
CHAPTER 09 문해 교육
1. 점자 교육
2. 묵자 교육
3. 듣기 교육
CHAPTER 10 보행 교육
1. 보행 교육의 이해
2. 방향정위 훈련
3. 안내 보행
4. 보행 기초 기술
5. 흰지팡이 사용법
6. 지역사회 보행 기술
7. 유아와 저시력 학생 보행 교육
CHAPTER 11 저시력 기구 지원과 교육
1. 저시력 중재 이론
2. 저시력 기구 종류와 사용
3. 시기능 훈련
CHAPTER 12 보조공학기기 지원과 교육
1. 보조공학의 이해
2. 촉각 활용 보조공학기기
3. 청각 활용 보조공학기기
4.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