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_1
Chapter 01
모택동 체육사상의 정립
1. 모택동 사상의 성립 9
1 모택동 사상의 태동 _9
2 모택동 사상의 형성 _13
3 모택동 사상의 완성 _16
4 모택동 사상의 발전 _19
2. 모택동의 체육사상 23
1 모택동 체육사상의 배경 _24
2 모택동 체육사상의 내용 _34
3. 모택동 체육사상에 나타난 체육관 41
1 체육의 본질(체육제일 _41
2 체육사상 체계와 구조 _43
3 경세치용(經世致用의 호상(湖湘정신 _45
4 주저함이 없는 성품 _47
5 체육을 통한 교제 _50
Chapter 02
모택동 체육사상의 준용(準用
1. 모택동의 체육교육사상 55
1 모택동 체육교육사상의 특성 _56
2 모택동 체육교육사상의 내용 _62
2. 모택동의 전민건강체육운동사상 76
1 모택동 전민건강체육운동사상의 특성 _77
2 모택동 전민건강체육운동사상의 내용 _80
Chapter 03
모택동의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
1.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의 형성 85
1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의 개념과 특징 _85
2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 형성의 근원 _86
3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 형성의 과정 _91
2.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의 내용 95
1 청년들에 대한 덕육(德育사상 _96
2 청년들에 대한 지육(智育사상 _107
3 청년들에 대한 체육(體育사상 _110
Chapter 04
모택동의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 활용
1. 모택동의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업 지도의 의의 117
1 국민의 건강을 중심으로 _118
2 심신조화를 목적으로 _125
3 학교 체육교육의 개혁 _132
2. 모택동의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의 활용 135
1 교육과 생산노동의 병행 _136
2 정규 교육과 비정규 교육의 병행 _139
3 앞장 선 모범 _143
Chapter 05
모택동의 체육을 통한 청년교육사상의 논의
1. 모택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