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예능 제작의 개괄가이드
“포맷에 승부 걸어라”
1. 예능 프로그램이란?
2. 예능은 왜 장르가 다양한가?
3. 예능 기획의 출발
4. TV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CHAPTER 02 관찰 리얼리티 제작의 실무가이드
“기다리면서 최대한 재밌게 만들어라”
1. 들어가면서
2. 관찰 리얼리티란?
3. 관찰 리얼리티의 기획과 제작
4. 관찰 리얼리티의 힘: 연출의 핵심 키워드
5. 관찰 리얼리티 제작 사례: [오! 마이 베이비]
6. 관찰 리얼리티 그 이후
CHAPTER 03 버라이어티 제작의 실무가이드
“삼장법사를 모시는 손오공처럼”(傷官佩印
1. 버라이어티란?
2. 버라이어티의 기획과 제작
3. 버라이어티의 힘: 연출의 핵심 키워드
4. 버라이어티 제작 사례: [백종원의 3대 천왕]
5. 맺는 말
CHAPTER 04 코미디 제작의 실무가이드
“사람 장사를 하라”
1. 코미디란?
2. 코미디의 기획과 제작
3. 코미디의 힘: 연출의 핵심 키워드
4. 코미디 제작 사례: [웃찾사]
CHAPTER 05 게임쇼 제작의 실무가이드
“게임은 규칙(rule이 생명이다”
1. 게임쇼란?
2. 게임쇼의 기획과 제작
3. 게임쇼의 힘
4. 게임쇼 제작 사례: [도전! 1000곡]
CHAPTER 06 토크쇼 제작의 실무가이드
“뜨거워야(hot 한다”
1. 토크쇼란?
2. 토크쇼의 기획과 제작
3. 토크쇼의 힘: 연출의 핵심 키워드
4. 토크쇼 제작 사례: [강심장]
CHAPTER 07 한/중 합작 야외 리얼 버라이어티
PD는 감(感으로 프로그램을 만든다.
방송 프로그램 시간은 정해져 있다. 어떡하든 정해진 시간에 방송은 나가야 한다. PD 입장에서는 이것저것 따질 여유가 없다. 그동안 쌓여온 관록의 힘으로 프로그램을 매회 관습적으로 만들 수밖에 없다. 그 관습적인 힘! 그것이 감(感, 즉 현장 감각이다.
방송 제작 관련 책은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현장의 노하우, 즉 감에 대한 길잡이는 보기 어려웠다.
왜 예능인가?
세상에 어렵지 않은 게 어디 있겠냐만 우리 경험에서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노는 것’이 아닐까 한다. 잘 노는 것만큼 어려운 것도 없다. 잘 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한데 그중 가장 중요한 첫째 조건이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롭기 위해서는 솔직해야 한다. 모든 격식을 버리고 소위 계급장 떼고 놀아야 제대로 놀 수 있다. 이게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예능은 ‘노는 것’이다. 그래서 TV 장르 중 유독 예능만큼 어려운 것도 없다. 인간의 솔직한 감정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놀기 위해서는 규칙이 필요하다.
하지만 예능을 제작하기 어려운 이유는 정작 다른 데 있다.
예능 프로그램을 한마디로 말하면 무엇일까? 호이징가는 말했다. 잘 놀기 위한 둘째 전제조건, 무한히 자유롭되 그것을 통제할 규칙(rules이 있어야 제대로 놀 수 있다고. 스포츠를 즐기고 싶은가? 그러면 규칙부터 알아야 한다. 게임을 즐기고 싶은가? 마찬가지로 규칙부터 알아야 한다. 놀기 위해서는 공정하고도 정교하게 잘 만들어진 규칙이 있어야 한다. 예능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연출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바로 이 규칙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우리는 포맷이라고 한다. 보도, 교양, 드라마, 예능 등 TV 장르 중에 새로운 포맷이 중요한 유일한 장르가 예능이고 그래서 예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