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맞춤법 띄어쓰기』는 어떻게 꾸려졌는가?
하루에 두 장씩 쓰기 학습『마법의 맞춤법 띄어쓰기』 1단계인 <틀리기 쉬운 낱말 완전 정복>은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틀린 줄도 모른 채 틀리기 쉬운 낱말 104개를 선정해서
1낱말 이해하기 2속담이나 재미있는 문장으로 낱말 활용 능력 키우기 3문장 따라 쓰기 4잘못 쓴 낱말 고쳐서 문장 바로 쓰기 5띄어쓰기가 생략된 문장 올바르게 고쳐 쓰기
이렇게 다섯 차례를 거치도록 꾸몄습니다.
아기는 아빠나 엄마 등 가족의 말을 반복해서 듣고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우고 익히는 것처럼, 한글 맞춤법도 틀리기 쉬운 낱말을 반복해서 배우고 익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바른 글씨는 상하, 좌우의 비율을 잘 계산해서 쓰는 것인데, 페이지마다 안내 선을 따라 쓸 수 있게 해서 바른 글씨체를 익힐 수 있게 했습니다.
1안내 선을 따라 글씨 쓰기 2줄 노트 글씨 쓰기 3원고지 띄어쓰기
<낱말 퀴즈 박사 되기> 페이지에서는 그동안 배우고 익힌 낱말을 다시 복습하게 했습니다.
1맞는 낱말 찾기 : 그동안 배우고 익힌 낱말 중에서 틀리기 쉬운 낱말을 골라 한 번 더 익히게 했습니다.
2어린이 시 완성하기 : 어린이 시를 읽고 빈 칸에 알맞은 낱말을 찾아 쓰다 보면 어린이 시 짓기에 자신감이 붙습니다.
3끝말잇기 : 그동안 배우고 익힌 낱말에 맞춰 끝말잇기를 해 보면서 어휘력을 키웁니다.
『마법의 맞춤법 띄어쓰기』의 특징
현재 문단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소설가 · 동화 작가 · 시인 들이 모여 낱말에 맞는 문장을 실었습니다. 단순히 낱말 설명만 할 경우 선뜻 이해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문제를 재미있는 문장과 낱말에 맞는 속담을 넣어 재미있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러니까 아기가 엄마의 자연스럽고 편안한 말을 반복해 들으면서 완전하게 배우고 익히듯이 말이죠.
『마법의 맞춤법 띄어쓰기』의 중요성
어린이들이 글쓰기를 즐기게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