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1 서론
2 『산해경』과 주변 문화
1 다원적 중국 문명 기원론
2 『산해경』 문화의 상호 텍스트성
3 『산해경』의 성립 주체와 한국 문화
3 『산해경』 속의 한국 문화
1 역사·지리 관련 내용
2 신화·민속 관련 내용
4 한국 신화와 『산해경』
5 삼국 시대에서 고려 시대까지의 『산해경』 수용
1 삼국 시대 및 통일 신라 시대 개관
2 고려 시대 개관
◇ 사례 연구: 고구려 고분 벽화의 신화적, 도교적 제재에 대한 새로운 인식
6 조선 시대의 『산해경』 수용
1 문학·예술 분야
2 역사·지리·민속 분야
◇ 사례 연구: 「척주동해비」에 표현된 『산해경』의 신화적 이미지들
7 근대 이후의 『산해경』 수용
1 문학·예술 분야
2 문화 산업 분야
◇ 사례 연구: 『산해경』의 시적 변용
8 결론
『산해경』 인용 문집 현황 도표
참고 문헌
중문적요
찾아보기
『산해경』과 주변 문화
『산해경』은 한 가지 계통의 문화로 이루어진 책이 아니라 주변 여러 종족과의 교류와 융합을 거쳐 성립된 상호 텍스트적인 문화를 담고 있는 고전이다. 2장에서는 『산해경』의 다원적인 문화 상황을 드러내고 그 내용을 개술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 상고 문화에 대한 고고학적, 인류 학적, 신화학적 성과들이 원용된다.
『산해경』 속의 한국 문화
『산해경』에는 은(殷 및 동이계 문화 요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고대 한국 문화와 상관된 명시적 혹은 암시적 표현들이 다수 존재한다. 명시적 표현은 역사, 지리 등과 상관되고 암시적 표현은 대부분 환상적 표현으로서 신화, 민속 등과 관련된다. 저자는 3장에서 『산해경』 내의 고대 한국 문화 관련 역사, 지리, 신화, 민속 기사들을 추출, 분석함으로써 『산해경』과 한국 문화 의 근원적 상관성을 확인한다.
조선, 숙신, 부여, 개국, 맥국 등 『산해경』에 보이는 고대 한국의 역사, 지리 관련 자료들은 이 종족의 활동 무대가 한반도 북부로부터 중국 대륙의 동북 3성과 하북성에 걸치는 영역이었음을 알려 준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변 문화적 요소를 풍부히 지닌 『산해경』은 중원 중심주의 혹은 식민사관에 의해 고대 한국의 영역을 한반도 또는 그 인근으로 귀속시키고자 했던 편향된 인식을 수정할 근거를 지닌 텍스트로 평가된다. 또한 『산해경』은 그 성립 연대가 현존하는 어떤 한국 신화 자료보다도 앞서 있어 ‘원신화(原神話’라고 부를 만하다. 이들 신화·민속 자료 는 후대 한국 문화와의 계승 관계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인증될 경우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결국 『산해경』에는 현존하는 중국의 주변 국가 중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한국과 관련된 고대 문화 자료가 풍부히 남아 있으며 이는 『산해경』 텍스트의 다원적 문화 상황을 입증하는 것임과 동시에 『산해경』 성립 주체의 고대 한국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다양하고 깊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국 문화 속의 『산해경』
『산해경』은 한국에 전래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