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열며
인간이 인간을 벌하는 방법 … 사형 제도에 대해
‘사생활’과 ‘공공의 이익’, 뭐가 중요해? …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
인간만 소중한가? … 동물 실험에 대해
공정한 사회의 의미 … 사회적 배려에 대해
죽음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 … 안락사에 대해
‘다양성’은 ‘혼란’의 다른 이름일까? … 다문화에 대해
창작에 관한 권리를 바라보는 시선 … 저작권 보호에 대해
빠르고 편리한 것을 좇는 현대인 … 패스트푸드에 대해
국가를 위해 아이를 낳으라고? … 출산 장려에 대해
외모도 경쟁력이라고 말하는 시대 … 외모 지상주의에 대해
우리나라가 최고인가? … 애국심에 대해
정말 ‘우리의 소원은 통일’일까? … 통일에 대해
‘자유’와 ‘방종’의 아슬아슬한 줄타기 … 언론 자유에 대해
박수받을 자격, 격려받을 자격 … 일등주의에 대해
<책 속에서>
대부분의 동물 실험은 어쨌거나 인간의 삶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아무리 목적이 정당해도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비참한 일들을 당연하게 여길 수는 없습니다. 이미 이야기한 대로 동물 실험은 인간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단지 실험에 참여하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동물의 생명권을 존중하는 사람들 역시 정신적 충격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동물 실험에서 3R 원칙을 지키려는 노력은 인간을 보호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종종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려고 합니다. 가만히 지켜보면 너무 슬픈 마음이 들기 때문입니다. 동물 실험이 꼭 그렇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동물 실험의 현실에서 고개를 돌리지 않기 바랍니다. 동물 실험에 찬성하든 반대하든, 우선 진지하게 관심을 가져야 더 나은 미래를 그리며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_57쪽
여러분은 ‘공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국어사전에는 그 뜻이 ‘공평하고 올바름’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반대말이라면 ‘부정’이나 ‘불공정’을 이야기할 수 있겠지요.
선진국일수록 공정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가 지켜 나가야 할 최고의 가치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지요. 공정하지 않은 사회는 뿌리 썩은 나무처럼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가 공정하지 않으면 개인의 삶도 불행해지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공정은 단순히 똑같은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100미터 달리기를 예로 들어 보지요. 만약 다리에 장애가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똑같은 출발선에 선다면 공정한 시합일까요? 적어도 21세기의 대한민국이라면 그 경기가 공정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리에 장애가 있는 사람을 배려해 출발선이나 경기 규칙을 조정할 줄 알아야 공정한 사회지요. 그것이 다름 아닌 사회적 배려입니다.
_71쪽
“언론의 자유는 단지 민주주의에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민주주의다.”
이것은 미국의 유명한 뉴스 앵커 월터 크롱카이트가 한 말입니다. 언론 자유가 보장되지 않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