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경영의 기반(기초, 인프라 영역
제01장 기업과 경영 | 임외석
제1절 사회생활과 기업
제2절 현대기업의 경영활동
제3절 경영학의 등장과 발전
제4절 기업경영의 목적
제5절 기업의 경영자원
제02장 기업가와 경영이념 | 임외석
제1절 기업과 기업가
제2절 경영철학과 기업가정신
제3절 기업의 경영이념
제4절 경영이념의 적용
제5절 경영이념과 기업문화
제03장 경영조직과 인재 활용 | 임외석
제1절 조직과 조직이론
제2절 기업조직과 경영조직
제3절 경영조직의 구조
제4절 경영조직과 인적자원관리
제5절 경영조직의 인재활용
제04장 경영환경과 경영전략 | 홍정화
제1절 경영환경의 이해
제2절 경영계획의 수립
제3절 경영전략의 이해
제4절 경영전략의 실행
제2부 경영의 중심(핵심, 전문 영역
제05장 제조업과 생산시스템 | 서정대
제1절 생산시스템의 발전과정
제2절 JIT와 린 생산시스템
제3절 품질경영 및 식스시그마
제4절 생산시스템의 자동화와 정보화
제06장 유통과 물류시스템 | 김철중
제1절 유통경로 시스템
제2절 소비재 시장에서의 경로구성원
제3절 물류관리의 의의
제4절 자동화 방식에 따른 자동창고 관리
제5절 제조업 중심의 SCM 운영방식
제07장 디지털경제와 경영정보시스템 | 안연식
제1절 경영정보시스템의 개요
제2절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제3절 경영정보시스템의 확장
제4절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
제5절 미래의 컴퓨팅 환경
제08장 서비스경제와 서비스경영 | 안연식
제1절 서비스와 서비스산업
제2절 서비스 혁신
제3절 서비스의 과학화
제4절 서비스 시스템과 서비스 마케팅
제09장 지식경영과 지적재산권 | 정동욱
제1절 지식경영의 중요성과 등장배경
제2절 지식의 개념과 특성
제3절 지식의 유형과 창조모델
제4절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
제10장 기술혁신과 기술경영 | 안연식
제1절 기술과 기술혁신
제2절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