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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중국의 불교와 유교 도교( 상 - 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번역총서 동양편 701 (양장
저자 도키와 다이조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1-08-13
정가 30,000원
ISBN 9791166840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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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자 서문 5

저자 서문 7

일러두기 22


Ⅰ. 서론: 중국불교사 일반과 유도(儒道 이교(二敎


1. 서문 27

2. 불교 전역(傳譯시대 28

3. 불교 연구시대 31

4. 불교 건설시대 36

5. 불교 실행시대 40

6. 불교 계승시대 46



Ⅱ. 전편: 유불(儒佛 이교(二敎 교섭사


상: 송유(宋儒 이전의 유불 교섭사 55



제1장 훈고(訓 시대: 왕충(王充의 『논형(論衡』에 나타난 한(漢 말기 사상 57



1. 숙명적 인생관 60

2. 성설(性說 67

3. 본체설(本體說 73

4. 도덕(道德의 본원(本源 76

5. 자연무위(自然無爲 77

6. 천(天 78

7. 영혼의 멸불멸(滅不滅 80


부설(附說 82

1. 모자(牟子 「이혹론(理惑論」에 관해 82

2. 오(吳 강승회(康僧會의 유불조화설(儒佛調和說 82


제2장 불유(佛儒시대 84


제1절 동진(東晋시대 84

1. 화호(化胡사상과 삼성화현설(三聖化現說 84

2. 불교에 부가된 여러 문제 87

3. 도안(道安과 습착치(習鑿齒 89

4. 손성(孫盛의 「노담비대현론(老聃非大賢論」, 「노자의문반신(老子疑問反訊」 90

5. 손작(孫綽의 「유도론(喩道論」 95

6. 예경(禮敬 문제, 혜원(慧遠의 「사문불경왕자론(沙門不敬王者論」 98

7. 내외(內外 문제, 사태(沙汰 문제 105

8. 불멸(不滅 문제, 응보(應報 문제 109

제2절 유송(劉宋시대 119

1. 혜림(慧琳의 「백흑론(白黑論」(「균선론均善論」 119

2. 종병(宗炳과 하승천(何承天의 논란 123

3. 종병(宗炳의 「
이 책은 2천여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불교사 중에서 불교와 유교, 도교의 교섭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저자 도키와 다이조(常盤大定, 1870~1945는 1917년부터 1929년 사이 중국을 여러 차례 왕래하며 불교, 유교, 도교에 관한 문화사적을 답사하고 불교와 관련한 여러 저술을 집필한 연구자이다. 광범위한 중국불교사 중에서 불교가 유교, 도교와 접촉해 온 삼교 교섭사적 연구를 정리하여 1930년 이 책으로 묶었다.

저자는 중국불교사를 전역, 연구, 건설, 통일, 계승의 5기로 구분하여 후한부터 삼국, 서진을 거쳐 동진 말에 이르기까지를 전역시대, 남북조를 연구시대, 수 및 당 전반기를 건설시대, 당 후반부터 오대, 조송까지를 통일시대, 원, 명, 청을 계승시대라고 하였다. 서론에서는 이 구분에 따라 각 시대의 특징을 서술하였다. 이어지는 전편에서는 유불 이교 교섭사를 살펴보는데, 유불교섭에서 특기할 만한 것으로 송대에 성립된 성리학을 꼽으며 송유 이전의 유불 교섭사 및 송유와 불교의 교섭관계를 밝혔다. 후편에서는 도불 이교 교섭사를 서술하여 불교가 도교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다루며 도교의 발전을 불교와의 교섭상에서 통시적으로 살폈다. 삼교 교섭이라는 방대한 내용을 탐색하면서 다양한 사상가들의 사례와 글을 풍부하게 인용, 고찰하여 중국사상사의 보다 깊은 이해에 도움을 준다.




_책 속에서


중국불교는 대략 2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며, 철학적, 종교적, 문학이나 예술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이전의 면목을 일신해 왔다. 2천여 년의 불교문화는 매우 광범위하게 관계되어 있다. 이 불교문화를 천명하는 데 교리사(敎理史 및 교회사(敎會史는 말할 것도 없고 사상이나 문예 방면의 일반 문화사적 연구도 매우 중요하며, 특히 유교, 도교와 접촉해 온 삼교 교섭사적 연구도 또한 알맞은 제목이 아닐 수 없다. (7쪽


불교의 매우 높고 깨끗한 이상은 당시 인도를 개조하고 잇따라 중국을 개조한다. 불교가 동양 전반의 사상 및 예술에 기여한 많은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