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17
Ⅱ. 전편: 유불(儒佛 이교(二敎 교섭사
중: 송유(宋儒와 불교
제5장 이정자(二程子와 불교 23
제1절 서설(序說 23
1. 양구산(楊龜山과 아말라식[菴摩羅識] 24
2. 아말라식[菴摩羅識]과 성선설(性善說 28
3. 왕안석(王安石의 『원성(原性』 31
4. 한퇴지(韓退之의 『원성(原性』 33
제2절 정명도(程明道 36
1. 명도(明道와 불교의 관계 37
2. 우주론(宇宙論 42
3. 심성론(心性論 48
4. 심성설(心性說의 난문(難問 54
5. 수양설(修養說 59
6. 배불(排佛 논란 63
7. 불교와의 관계 68
제3절 정이천(程伊川 69
1. 이천(伊川과 좌선(坐禪 69
2. 이천(伊川과 영원(靈源의 교섭 72
3. 우주론(宇宙論 77
4. 심성론(心性論 81
5. 수양설(修養說 87
6. 불교 비평 95
제4절 정문사자(程門四子: 정(程씨 문하의 네 사람 98
1. 양구산(楊龜山과 불교 100
2. 사상채(謝上蔡와 불교 105
제6장 주자(朱子와 불교 120
제1절 우주론(宇宙論 120
제2절 심성론(心性論 130
제3절 주자(朱子의 불교 비평 143
1. 총설 144
2. 심체(心體에 관한 것 147
3. 실리(實理에 관한 것 159
4. 불교는 자사자리(自私自利를 목적으로 한다 169
5. 불교는 표절 또는 윤색(潤色이다 172
제4절 주자(朱子와 불교의 교섭 175
제7장 육상산(陸象山과 불교 185
1. 총설 185
2. 본체론(本體論 187
3. 수양설(修養說 193
4. 불교 비평 200
제8장 금(金의 이병산(李屛山과 불교 205
하: 송유(宋儒 이후 명유(明儒와 불교 221
제1장 서설(序說 223
제2장 호경재(胡敬齋의 불교 비평 227
1
이 책은 2천여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불교사 중에서 불교와 유교, 도교의 교섭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저자 도키와 다이조(常盤大定, 1870~1945는 1917년부터 1929년 사이 중국을 여러 차례 왕래하며 불교, 유교, 도교에 관한 문화사적을 답사하고 불교와 관련한 여러 저술을 집필한 연구자이다. 광범위한 중국불교사 중에서 불교가 유교, 도교와 접촉해 온 삼교 교섭사적 연구를 정리하여 1930년 이 책으로 묶었다.
저자는 중국불교사를 전역, 연구, 건설, 통일, 계승의 5기로 구분하여 후한부터 삼국, 서진을 거쳐 동진 말에 이르기까지를 전역시대, 남북조를 연구시대, 수 및 당 전반기를 건설시대, 당 후반부터 오대, 조송까지를 통일시대, 원, 명, 청을 계승시대라고 하였다. 서론에서는 이 구분에 따라 각 시대의 특징을 서술하였다. 이어지는 전편에서는 유불 이교 교섭사를 살펴보는데, 유불교섭에서 특기할 만한 것으로 송대에 성립된 성리학을 꼽으며 송유 이전의 유불 교섭사 및 송유와 불교의 교섭관계를 밝혔다. 후편에서는 도불 이교 교섭사를 서술하여 불교가 도교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다루며 도교의 발전을 불교와의 교섭상에서 통시적으로 살폈다. 삼교 교섭이라는 방대한 내용을 탐색하면서 다양한 사상가들의 사례와 글을 풍부하게 인용, 고찰하여 중국사상사의 보다 깊은 이해에 도움을 준다.
_책 속에서
명도의 일기설(一氣說은 학문적 계통으로서는 알라야식설[阿賴耶識說]이 될 운명을 가지면서 그 성격은 이를 기신론 방식으로 전개시켰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렇게 볼 때 불교의 알라야식[阿賴耶識] 연기(緣起 및 여래장(如來藏 연기라는 양 설(兩說의 중간에 있다고 해야 하며, 이 때문에 알라야식설에 가까운 주자(朱子에게도, 여래장설(如來藏說에 가까운 육자에게도 모두 영향을 준다. (46쪽
물론, 정좌(靜坐에는 불교 이외의 것이 있다. 『장자(莊子』에 있는 것은 불교와 관계없이 중국 민족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생긴 일종의 선(禪이다.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