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구릿한 사교장 연금술사들의 꿈
무서운 똥 폭탄 세상에 이런 무대가
똥으로 만든 예술품 똥이 약이 된다고?
금싸라기 같은 똥거름 똥의 힘
아닌 밤중에 똥벼락
똥, 오줌, 방귀의 역사 연표로 찾아보기
유쾌한 이야기로 만나는 똥, 오줌, 방귀의 모든 것!
- 설명이 아닌 이야기로 풀어 쓴 어린이 인문학책
똥, 오줌, 방귀에 관한 이야기가 여러 무대에서 펼쳐진다. 고대 로마 시대의 거리를 둘러보다가 치열한 전투의 한복판에 떨어지기도 하고, 시험관이 가득한 연금술사의 실험실을 구경하기도 한다. 이처럼 이 책은 동서양을 아우르고 역사, 예술, 과학, 환경처럼 여러 가지 분야를 넘나드는 내용이 전개된다. 하지만 중심이 되는 역사적 사건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써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어려운 설명도 누군가 이야기하듯 설명해 주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처럼 이인옥 작가는 직접 말을 건네는 듯한 친근한 문장으로 아이들한테 다가간다. 덕분에 아이들은 책 속 정보를 어려움 없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백명식 작가의 그림도 이야기를 완성하는 또 하나의 축이다. 부드럽고 감각적인 그림이 당시 풍경을 선명하게 떠오르게 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은 유쾌한 글과 그림을 따라 색다른 역사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지구를 지키려면 화장실을 연구해야 한다고?
- 우리 지구를 사랑하고 보전하려는 마음을 키워 주는 책
화장실은 역사 속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지금의 모습에 이르렀다. 그러나 현대의 화장실 또한 완벽한 것은 아니다. 환경오염이라는 문제에 맞닥뜨려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똥, 오줌, 방귀》는 환경 문제도 다루고 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화장실, 개인적인 공간으로만 여겼던 화장실이 어떻게 지구와 관련이 있는지, 더 나아가 우리 미래와 맞닿아 있는지 보여 주며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관한 관심을 일깨운다.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일이기에 더욱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환경 문제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지구를 지키려는 마음까지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