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탄탄하게 도로 - 처음 공학 그림책 2
저자 편집부
출판사 너머북스
출판일 2020-09-10
정가 14,000원
ISBN 9788994407791
수량
매끈하고 탄탄한 도로를 닦는 기술과 기계

도로 건설 현장에서 가장 많이 마주치는 중장비는 무얼까? 바로 굴착기이다. 굴착기는 우리가 흔히 포클레인이라고 부르는 기계로, 힘세고 커다란 버킷으로 땅바닥을 파내는 데 쓰인다. 도로 건설 현장에서 땅을 깎아 모양을 고르는 일에서 눈부시게 활약한다.
하지만 도로 건설 현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을 하는 중장비는 따로 있다. 크고 무거운 바퀴를 달고 공사 현장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오가며 바닥을 다지고 또 다져서 단단하게 만드는 일을 하는 다양한 롤러 들이다. 진동 롤러, 타이어 롤러, 삼륜 롤러 등 다양한 롤러들은 도로를 단단하고 매끈하게 만드는 일등 공신들이다. 이들이 하는 일은 단순하고 지루하지만 튼튼한 도로를 만드는 데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마지막 단계의 아스팔트 까는 일에 동원되는 아스팔트 피니셔도 빼놓을 수 없는 중장비다. 아스팔트 피니셔는 도로 폭에 맞춰서 정해진 두께로 아스팔트를 까는 일을 한다.
이 외에도 측량에 쓰이는 토털스테이션, 흙이나 모래를 누르거나 미는 불도저, 모래와 흙 등을 운반하는 덤프트럭과 크롤러 덤프, 무거운 자재를 운반하는 라프타 크레인 등이 쓰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생생한 사진으로 만나는 세계의 도로

도로의 시작은 먼 옛날 사람들이 우연히 발견한 ‘동물들의 길’이라고 이 책은 소개한다. 하지만 그러한 단순한 도로가 발전하여 다양한 형태의 비포장도로와 포장도로가 나타났고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로 유명해진 로마 제국의 도로까지 이어졌다.
『탄탄하게 도로』의 권말 부록에는 고대 로마의 유명한 도로인 ‘아피아 가도’를 비롯하여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널찍한 10차선 도로 프리웨이, 사람들이 직접 절벽을 파서 만든 중국의 아찔한 도로, 경치가 아름다운 우리나라 제주의 해안 도로, 스위스의 높은 산에 만든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밀물 때는 사라지는 영국 마라지온의 수중 도로 등 세계의 개성 넘치는 도로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소개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