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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증기기관차 대륙을 달리다 : 2014 칼데콧상 수상작
저자 브라이언 플로카
출판사 너머학교
출판일 2020-04-10
정가 16,500원
ISBN 9788994407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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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기관차를 타고 150년 전의 미국 대륙을 여행하다

1862년 7월 1일,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은 퍼시픽 철도 사업을 추진하는 법에 서명했다. 이 법은 센트럴 퍼시픽 철도회사가 새크라멘토를 시작으로 동쪽으로, 유니언 퍼시픽 철도회사가 오마하에서부터 서쪽으로 철도를 놓을 수 있도록 독점적인 권한을 주었다. 두 회사는 경쟁적으로 공사를 진행하여, 1869년 5월 10일에 예정된 공사 마감일보다 5년 앞서서 끝냈다.
이 철도의 연결로 동부와 서부의 해안에서 반대쪽 해안까지 6개월 넘게 걸리던 여행이 약 일주일로 줄어들었다. 나라의 풍경과 사람들의 생활도 바뀌었다. 『증기기관차, 대륙을 달리다』의 주인공 가족도 그랬다. 당시의 여행을 따라가 보자.
기차역 플랫폼에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는 기차를 기다리는 가족이 있다. 뿌뿌 소리를 내며 연기를 모락모락 내뿜으며 15미터가 넘고 40톤이 넘는 웅장한 증기기관차가 다가온다. “모두 타세요!” 기장의 외침 소리에 승객들은 기차에 오르고 승무원들도 함께 준비한다. 기관실 안 화부와 기관사가 출발 준비를 마친다. 드디어 커다란 금속 바퀴가 구르고 증기기관차가 움직인다. 객차 안 승객들은 시시각각 변하는 창밖 풍경에 감탄하고, 증기엔진을 잘 다루는 기관사는 기차의 속도를 높이고 화부들도 바빠진다.
대평원과 로키산맥을 쉬지 않고 달린 기차는 차고지로 들어가고 새로운 기차가 떠날 준비를 한다. 나무로 만든 폭이 좁은 다리를 삐걱삐걱 아슬아슬하게 건너고, 적막한 사막을 달리고, 산맥과 계곡을 지난다. 산의 정상을 통과할 때는 엔진을 두 개 연결해서 올라가야 한다. 화약을 터트려 뚫은 터널을 지나 산의 반대편으로 나온 기차는 엔진을 바꾸며 도착지를 향해 서서히 내려온다. 보고 싶던 가족과 기쁘게 만나고 새로운 고향이 될 샌프란시스코를 돌아보며 여정은 끝이 난다.

다큐멘터리보다 더 생생한 아름다운 그림과 역동적인 장면들

『증기기관차 대륙을 달리다』는 작가 특유의 세밀한 고증에 기반한 그림과 역동적인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