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쓸거리를 ‘발견’하면 누구나 쓸 수 있다! 1장 책, 쓰고 싶다 따라 쓰고 싶다 책, 쓰고 싶다 / 책, 따라 쓰고 싶다 2장 작가의 시선 소비자의 시선 vs. 생산자의 시선 작가와 독자를 동시에 경험하는 책쓰기 3장 글쓰기와 닮은 듯 다른 책쓰기 글쓰기와 책쓰기의 분량 / 책쓰기를 방해하는 것 과정에 집중하라 4장 책쓰기는 발견에서 시작된다 발견하면 써진다 / 나를 발견하는 공부 독자의 고민 가운데로 들어가라 몰입 / 생각도구 / 가상의 바늘 제1부: 기획하기_ 시작하는 힘 5장 발견1 주제_ 세속적인 장엄함 작가는 기획자다 / 주제는 어디에 있는가 주제는 잉크다 / 독자를 줄여라 6장 발견2 제목_ 보면, 흔들린다. 0.1초의 세계 / 카피 만들기의 원리 / 제목 비틀기 연습 7장 발견3 목차_ 목차는 지도다 목차는 기획의 꽃이다 / 목차를 만드는 5가지 방법 목차를 프린트해서 고쳐나간다 / 목차와 패턴 8장 발견4 서문_ 본문을 덜컥 읽고 싶게 서문의 첫 문장 쓰기 /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가 9장 집필계획서_ 기어코 쓰게 만드는 힘 원고 분량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 예비 출간기획서 작성 제2부: 본문쓰기_ 경험을 글로 풀어내는 순간 우리는 작가가 된다 10장 발견5 본문쓰기_ 현재 실력에서 써라 본문, 이렇게 써도 된다! / 기대하는 글쓰기 / 쓰며 배운다 11장 발견6 한 꼭지_ 책 분량의 열쇠 매일 한 꼭지의 글을 써라 / 책 분량과 한컴 / 하루 글 분량의 목표 12장 발견7 문장_ 문장보다 메시지가 우선이다 쓰면서 배우는 문장 13장 발견8 초고_ 완벽이 아닌 완성이 답이다 초고, 일단 완성하라 / 거침없이 써라 14장 발견9 퇴고_ 숙성의 시간 다른 시선을 갖기 위한 휴식 / 독자의 속도로 소리 내서 읽는다 제3부: 출간하기_ 작가는 원고로 말하고, 편집자는 책으로 말한다 15장 발견10 출간제안서_ 심플이 생명이다 심플하게 요약하는 연습 / 출간제안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 16장 투고_ 순간의 승부 출판사가 계약하지 않는 수많은
무엇을 쓸 것인지 발견하면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다
책을 많이 읽다 보니, 입력된 만큼 출력이 필요해서 독서습관에 관한 책 《하루 25쪽 독서습관》을 출간했다. 혼자 읽기의 즐거움에서 나아가 모여서 함께 읽은 경험을 담아 《우리는 독서모임에서 읽기, 쓰기, 책쓰기를 합니다》를 출간했다. 이러한 생산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경험으로 책쓰기 강의를 시작했는데, 모든 기수의 모든 수강생들이 출판사와 계약하고 책을 출간한 기염을 토했다!
세 아이의 아빠이자 맞벌이 직장인인 남낙현 작가의 책쓰기 노하우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책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습관들과 기본적인 비법들을 담아 《누구나 따라 쓸 수 있는 첫 책쓰기》를 펴냈다. 시간은 누구나 없다. 그러나 바쁜 사람들이 더 열심히 글을 쓰고 반드시 책을 출간한다.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이 책에는 ‘책을 출간하면 인생이 바뀐다’ 라든지 ‘책은 강력한 퍼스널 마케팅 수단이다’ 라는 내용은 없다. 그보다는 첫 책쓰기가 막연한 사람이 ‘무엇을 쓸 것이지’ 발견하면서 원고를 채워나가는 내용에 집중했다.
스스로 기획하고, 본문을 쓰고, 출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첫 책쓰기를 하면서 맞닥뜨리는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것에 방점을 두었다.
중간 과정을 생략하면서 산을 오를 수 없듯이 책쓰기도 마찬가지다. 한 단계씩 순서대로 이 책을 따라 하다 보면 어느덧 원고를 완성한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책을 따라 순서대로 차근히 따라 하다 보면 누구나 첫 책쓰기에 성공할 수 있다.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는 시대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는 시대다. 그러나 실제 책을 쓰는 사람은 아주 소수다. 독서를 많이 하고,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책쓰기도 금세 해낼 것 같지만 의외로 그렇지 않다. 독서습관 책을 출간하고 독서모임 책을 출간한 후 책쓰기 수업을 시작한 남낙현 작가는, 오히려 글재주는 부족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