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동아시아 문지(文知의 성격과 지식의 유동(流動
1강 한중 서사 전통과 근대소설 _ 임형택
1. 동아시아 서사학
2. 한·중의 전통서사에서 도달한 두 봉우리: 구운몽 과 홍루몽
3. 동아시아 서사의 근대전환: 중국의 아Q정전 과 한국의 만세전
2강 동아시아지역 민간 전설의 유래와 변화 _ 펑옌룬(彭衍綸
: 타이완, 일본, 베트남, 한국의 망부석 전설을 대상으로
1. 서론
2. 타이완 펑후(澎湖, 일본 사가(佐賀, 베트남 랑선(諒山과 후에(順化의 망부석 전설
3. 한국 울산 울주의 망부석 전설
4. 한국 정읍의 망부석 전설
5. 한국 서귀포 망부석 전설, 태안 망부석 전설
6. 결론
3강 일본 민담과 ‘지식’ _ 이시이 마사미(石井正己
: 도노 모노가타리(遠野物語 속 고개(峠의 풍경
1. ‘눈앞에서 전개된 이야기’ ‘현재의 사실담’: 고전에 대한 도전
2. 조우(遭遇하는 산인의 공포: 사실화의 방법
3. 피리에 감동한 사람의 목소리: 시간을 초월한 전승
4. 이리(狼가 출몰하는 장소: 짐바리 일꾼·사냥꾼과의 접촉
5. 짐바리꾼이 들은 옷토새(オツト鳥의 울음소리: 옛날이야기가 전해져 오지 않게 된 이유
6. 오두막집을 운영하는 닛타 오토조(新田乙?: 백 년 전의 고령화 사회
7. 센닌(仙人 고개에 남겨진 낙서: 괴이를 증폭시키는 장치
8. 도노 분지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는 고개: 모노가타리(物語가 생겨난 장소
제2부 공동 문어로서의 한자와 번역
4강 동아시아 지식 지형 연구 기반 학문으로서의 한자(漢字 지식 연구의 가치 탐구 _ 허철(許喆
1. 서론
2. 한자학 연구의 유용성
3. 한자학 연구와 동아시아 지식 연구의 관련성과 그 가치
4. 결론
5강 한자문화의 층위성(漢字文化的層級性 _ 왕찌엔시(王建喜
1. 서론
2. 생활 속 한자문화는 곧 오색찬란한 색을 지닌 꽃봉우리
3. 중국문화 전승으로서 어문교육에서의 설문해자 운용
4. 결론
6강 생사장(生死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