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학급운영의 기초
제1장 학생존중과 관계형성
1. 학급에서 학생존중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의 필요성
2. 학급이라는 집단의 특성
3. 학급이라는 집단의 역학
4. 학급집단의 발달
5.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교사의 자질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2장 학생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
1. 개관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학령전기의 사회정서적 발달
4. 초등학교 시기의 사회정서적 발달
5. 청소년 시기의 사회정서적 발달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3장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1. 서론
2. 인간 의사소통과 교사 화법의 이해
3. 교사와 학생 간 의사소통의 이해
4. 교사와 학생 간 의사소통의 바람직한 방향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4장 학급운영 법제의 이해
1. 학급운영의 개념 및 의의
2. 학급조직의 이해
3. 학급운영의 법적 근거 및 현황
4. 학급운영 시 발생하는 법적 문제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5장 학생의 다양성 수용하기
1. 개관
2.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
3. 학생의 기초 평가와 개별지도
4. 수업에서의 반영
5.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사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6장 학급에서의 의사결정
1. 서론
2. 학급 의사결정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
3. 학급의 의사결정 영역 및 과정과 구성원의 참여
4. 학급에서의 의사결정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5. 현장 사례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7장 문제행동과 소통전략
1. 문제행동에서 소통의 중요성
2. 문제행동의 의미와 범위
3. 문제행동의 유형
4. 문제행동과 소통전략
5. 결론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2부 행복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