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헤엄치는 인류 : 한 권으로 읽는 수영 만 년의 역사
저자 하워드 민즈
출판사 미래의창(주
출판일 2021-08-17
정가 16,000원
ISBN 9791191464450
수량
들어가며 _ 아주 먼 옛날 이집트에서는……

1 신, 인간 그리고 수생 유인원
2 수영의 황금시대
3 제일 처음 수영이 있었고 다음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4 잃어버린 기술을 찾아서
5 수영 ver.2
6 욕조마다 개구리 한 마리
7 상금을 건 수영 대회가 열리다
8 모든 산에선 등반을, 모든 바다에선 헤엄을……
9 위대한 수영복
10 호주가 낳은 수영 히로인
11 나일론, 제2차 세계대전, 제임스 본드 그리고 초미니 수영복
12 함께 수영하기와 홀로 수영하기
13 최후의 금기
14 성장통
15 가장 빠른 수영 선수
16 얼마나 더 해야 만족할까?

마치며 _ 물과 함께한 나의 인생
감사의 말
“쓸 줄 알고, 읽을 줄 알고,
수영을 할 줄 알아야
비로소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다.”
- 플라톤



수영이라는 단어는 많은 것을 떠올리게 한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물이다. 지구의 약 70퍼센트를 차지하는 물은 인간의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생존뿐 아니라 인간은 수영을 통해 물과 다양한 영향력을 주고받는다. 치열한 경주나 취미, 운동 그리고 야외에 나가 헤엄친 때 느끼는 여유, 피부 노출 또는 수면 아래서 온전히 혼자가 되는 시간 같은 것들 말이다.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건조한 곳에 인간이 처음으로 발을 내딛고 헤엄치는 벽화를 기록할 때부터 오늘날 뒷마당에서 시끌벅적하게 이루어지는 시원한 수영장 파티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만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물과 함께 그리고 수영과 함께 살아왔다. 이 책은 사람들이 수영과 함께 살아온 만 년이라는 시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수천 년 동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았던 사하라 사막의 오지에서 헤엄을 치고 있는 듯한 오래된 벽화가 발견되면서 수영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책은 그야말로 수영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수영의 역사뿐만 아니라 수영 영법, 수영장, 수영과 관련된 기록, 수영 과학, 수영복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제국에서 수영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당시 사람들에게 물이 얼마나 중요한 문화적 요소였는지, 중세 유럽에서는 왜 수영이 잊혀졌는지, 수영을 잊은 중세 유럽인들은 물을 어떻게 대했는지, 르네상스 시대를 지나 근대로 접어들면서 수영의 암흑기를 벗어나기 시작한 유럽에서 수영이 어떤 과정을 통해 부활했는지 등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소개한다. 바다 수영이 왜 어려운지, 장거리로 갈수록 여자와 남자의 수영 기록 차가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지, 개구리와 평형의 관계는 무엇인지, 최초로 비키니를 만든 사람은 누구인지 등 흥미로운 역사적인 주제들도 다루고 있다. 또한 현대에 들어서면서 수영에 관련된 기술의 발전으로 수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