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플라톤 국가 (NEW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60선 04
저자 손영운 글,이규환 그림,손영운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출판일 2019-08-21
정가 12,000원
ISBN 9788934994299
수량
기획에 부쳐
머리말

제1장 《국가》는 어떤 책일까?
- 위대한 철학자 소크라테스
- 사랑하는 나의 남편 소크라테스에게
제2장 철학자 플라톤
- 시라쿠사와 아르키메데스
제3장 올바름이란 무엇인가?
- 소피스트의 세계
제4장 올바름과 국가의 기원
- 국가는 말한다!
제5장 수호자들의 교육과 생활
- 파레토와 엘리트주의
제6장 올바른 국가와 올바른 사람
- 신화로 본 이성과 욕망
제7장 철인이 통치하는 국가
- 차별 받는 그리스 여인들
제8장 통치자의 자질과 좋음의 이데아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제9장 철인 통치자의 탄생
- 변증법을 아시나요?
제10장 타락한 국가와 혼
- 국민을 위한 민주주의
제11장 마음속의 이상국가
제12장 올바른 삶에 대한 국가
올바른 국가를 세우기 위한 플라톤의 지혜를 담다!

플라톤의 가장 대표적인 저작인 《국가》는 전 10권의 방대한 양으로, 플라톤은 모든 인간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국가가 올바르게 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플라톤은 착함과 올바름의 이데아를 실현할 수 있는 국가가 제대로 된 국가이며, 국가의 목표는 모든 계급에게 최대의 행복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플라톤은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의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국가》는 오늘날 시민들이 추구하는 정의롭고 행복이 넘치는 국가, 즉 올바른 국가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담고 있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오직 ‘올바름을 찾아가는 대화’라는 목적을 가진 글들로 이뤄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시대의 아테네는 크고 작은 전쟁과 불안정한 정치 상황, 그리고 전염병 등으로 국가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플라톤이 가장 존경하는 스승인 소크라테스는 정치적인 이유로 독약을 마시고 목숨을 잃게 된다. 아테네의 귀족 집안에서 태어난 플라톤은 이런 모습에 큰 충격을 받고, 인간의 올바른 삶과 인간이 올바르게 살기 위해서 국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깊이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나온 책인 《국가》는 소크라테스의 입을 통해 사회, 역사,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현상에 대해 진보적이며 혁신적인 비전을 제시하며 올바른 국가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재미있는 비유와 대화로 알려준다. 그리스의 대철학자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국가와 최대의 선, 올바름에 대한 유쾌한 지첨서인 《국가》. 《국가》는 단순하지만 지혜로운 가르침이 가득 차 있어 2천 년이 흐른 오늘날에도 꼭 읽어야 할 고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