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좋은 말’도,‘좋은 일’도 아닌 인권 이야기 4
1장 청소년으로 읽는 인권
권리를 가지려면 ‘어른’이 되어야 하나요? 15
학생인권조례는 학생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요? 22
우리는 어떻게 스쿨미투를 외칠 수 있었을까요? 31
학교와 가정을 떠난 청소년은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까요? 41
2장 디지털로 읽는 인권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 공개는 사생활 침해일까요? 49
인공지능은 항상 옳은 결정을 내릴까요? 58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누군가의 사진, 괜찮을까요? 68
배달 노동자가 일하다 다치면 누구의 책임일까요? 77
3장 기후위기로 읽는 인권
기후위기가 인권을 위협한다고요? 89
기온이 1.5℃ 오르는데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96
기후위기 대응이 사회 갈등을 불러일으킨다고요? 107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왜 함께 이야기해야 하나요? 116
4장 젠더로 읽는 인권
남자만 군대에 가는 건 역차별 아닌가요? 127
트랜스젠더 여성은 여자대학에 다닐 수 없나요? 133
‘나는 동성애가 싫어’라는 말은 혐오 표현일까요, 표현의 자유일까요? 143
청소년에게도 성적자기결정권이 있지 않나요? 150
5장 장애로 읽는 인권
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 권리가 발명된 거라고요? 159
특수교육기관 설립을 반대하는 이들은 인권을 침해한 것인가요? 168
왜 수어 통역과 자막이 보편화되어야 하나요? 175
중증장애인들은 시설에서 지내는 게 안전하지 않나요? 183
6장 난민으로 읽는 인권
난민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나요? 193
난민은 제대로 보호받고 있나요? 199
코로나 시대에 난민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208
제주도로 입국한 난민 vs. 위협을 느끼는 한국인: 누구의 인권을 보호해야 하나요? 214
본문의 주 227
이미지 출처 231
청소년의 일상에서 끌어올린 질문들, 그 속에 담긴 오늘의 인권의 이야기
6명의 현장 전문가가 인권의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생생한 사례로 빠르게 변화하는 인권의 개념을 알아보다
이 책은 청소년, 디지털, 기후위기, 젠더, 장애, 난민을 주제로 한다. 각 주제마다 지금 청소년이 일상에서 마주할 법한 논쟁거리나 생각해볼 거리를 4개의 질문에 담았다. “권리를 가지려면 ‘어른’이 되어야 하나요?”, “왜 내 사진이 인터넷을 떠돌아다닐까요?”, “트랜스젠더 여성은 여자대학에 다닐 수 없나요?”, “기온이 1.5℃ 오르면 무슨 문제가 생기나요?”, “왜 수어 통역과 자막은 보편화되어야 할까요?”, “코로나 시대에 난민은 어떻게 살아가나요?” 등의 질문은 인권이 먼일이라고 느꼈던 청소년의 시선을 사로잡고, 지금 당장의 삶 속에서 인권의 개념과 가치를 살펴볼 수 있게 도와준다. 각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6명의 저자는 사회적 논쟁이 이어지는 최근의 이슈를 통해 인권 개념을 살피고, 시대에 따라 달라진 인권 의식과 개념 또한 쉽게 풀어 설명했다.
1장 ‘청소년으로 읽는 인권’은 청소년 페미니즘 네트워크 ‘위티’의 양지혜가 집필했다. 저자는 2018년 스쿨미투 운동을 통해 학내 성폭력 고발에 앞장섰으며 같은 해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 스쿨미투 보고서를 제출, 이듬해인 2019년 위원회에 참석해 대한민국 학내 성폭력 실태를 증언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쿨미투 현장과 학생인권조례의 진정한 목표, 청소년들이 학교 안팎에서 요구하는 청소년 인권에 관해 설명한다.
2장 ‘디지털로 읽는 인권’은 일상 속에서 한국 사회의 부조리를 발견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온 사회학자 오찬호가 집필했다. 사생활을 침해하는 K-방역의 동선 공개와 SNS 속 당사자가 동의하지 않은 사진의 유포, 혐오 발언하는 인공지능과 산재보험법을 적용받지 못하는 배달 노동자까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가속화된 디지털 사회 속 일상, 사회, 노동, 미디어 등에서의 인권 침해 문제를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