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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네카쿠배 경제학 - 일상의 변화 속에서 발견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저자 김철민
출판사 주식회사 페이지2북스
출판일 2021-05-17
정가 16,000원
ISBN 979119097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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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시대가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면 시장이 바뀐다!

PART 1
라이프 플랫폼 시대, 어디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하나
카카오와 SK의 퀵 사업 진출 _ 온디맨드 물류 시장의 빅뱅이 시작됐다
매장 공유는 공동배송으로 이어질까? _ 삼성전자와 까사미아의 슬기로운 쇼룸생활
우주 정복보다 어려운 가구 배송 _ 온라인 가구 판매가 넘어야 할 설치 물류
네이버와 이마트의 ‘반쿠팡 연대’ _ 절대강자가 없는 격전지,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로
생존과 성장의 관건, 기업 간 협력 _ 더 이상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일주일치 택배를 한 요일에 몰아 받는다면? _ 묶음 배송하여 탄소 배출 35% 절감
무료 배송보다 무료 반품이 중요한 이유 _ 물류 비용 증가냐 매출 증가냐 양날의 검이로다
오늘 먹을 회를 산지직송으로? _ 온라인 마트가 된 수산시장
그 순댓국집의 회전율이 빠른 비결 _ 아날로그 대기 명단에서 SCM의 진수를 보다

PART 2
비대면 소비 시장, 물류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30년 역사의 택배 방식이 바뀔지도 모른다 _ 공유경제형 물류 서비스의 급부상
아마존은 왜 뉴욕 도심에 창고를 늘릴까? _ 면적당 임대료냐 고객 서비스냐
창고에서 물류센터를 거쳐 풀필먼트로 _ 물류의 목적에 따라 바뀌는 유통센터 이름
마이크로 딜리버리의 원조 ‘야쿠르트 아줌마’ _ 방문판매원에서 미들택트의 힌트를 얻다
네이버의 돈 되는 물류의 3가지 키워드 _ 풀필먼트+크로스 보더+서플라이체인 파이낸스
오늘의집이 가구 배송을 혁신하는 이유 _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지막 관문, 로지스틱스
도심 물류를 대중교통과 연계한다면? _ 도심형 물류센터가 필요한 이유
상품 노출 페이지 하나 없는 온라인 패션몰 _ 스타일리스트의 추천과 무료 반품 그리고 알고리즘
랜(LAN선을 항해하는 컨테이너, 디지털 물류 혁신 _ 컴 매클레인과 라이언 피터슨에게 묻다
국제화물 보내다 화병 나는 이유 _ 여객처럼 화물
“시대가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면 시장이 바뀐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장보기가 일상생활이 된 현대인에게 택배는 없어서는 안 될 주요 생활물류 서비스다. 우리는 물류가 멈추면 삶이 단 하루도 평화롭지 못한 시대에 살고 있다. 시대가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시장이 바뀌면 물류가 바뀐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비대면 활동 증가가 일상의 변화, 즉 인류의 ‘먹고사니즘’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또 이커머스와 온디맨드 서비스의 마지막 관문인 물류는 또 어떤 도전과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지를 서술했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숨어 있는 물류를 더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려고 했다. ”
_ 프롤로그 중에서

“생활 속 물류가 혁신의 대상이 된다니!
물류 이야기가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니!”
디지털 물류 혁명으로 승승장구하는 기업들 이야기

신선식품, 배달음식, 가구, 가전제품, 신발, 의류 등 필요한 물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받는 게 일상이다. 모든 걸 배송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비대면 시장의 시작이 편리함 때문이었을지 몰라도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빠르게 일상화되었다.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이 온라인 소비와 오프라인 배송이라는 과정을 거쳐 쉴 틈 없이 공급되고 있다. 우리는 물류가 멈추면 삶이 단 하루도 평화롭지 못한 시대에 살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패션, 신선식품, 가구와 생활가전 순으로 온라인 판매 품목이 다양화되면서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은 더 큰 도전에 직면했다. 바로 배송 영역이다. 이커머스 사업자에게 배송은 온라인 서비스가 오프라인으로 실현되는 그 지점에서 고객들의 체험과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사업전략을 뜻한다. 또 배송은 인터넷 사업자가 판매한 상품과 서비스 평판의 최종 목적지다.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쿠팡의 로켓배송 등 우리는 배달이 매출을 지배하고, 배송 모델이 브랜드가 되고, 배송 서비스를 소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20여 년간 물류 현장을 취재해온 저자가 코로나19로 늘어난 비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