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대학大學》
해제
경1장 공자의 말씀을 증자가 풀어서 설명하다
전1장 명명덕明明德 - 밝은 덕을 밝히다
전2장 친민親(新民 - 백성을 새롭게 하다
전3장 지어지선止於至善 - 지극한 선에 머물다
전4장 본말本末 - 근본과 말단
전5장 격물치지格物致知 - 사물을 속속들이 파고들어 앎에 이르다
전6장 성의誠意 - 뜻을 정성스럽게 한다
전7장 정심수신正心修身 - 마음을 올바로 하고 몸을 닦다
전8장 수신제가修身齊家 - 몸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한다
전9장 제가치국齊家治國 - 집안을 가지런히 하고 나라를 다스리다
전10장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 -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태평하게 한다
《중용中庸》
해제
제1장 공자가 전해준 요체를 자사가 서술하다
제2장 군자는 중용, 소인은 반중용
제3장 중용을 지속하기가 쉽지 않다
제4장 도가 행해지지 못하는 이유
제5장 공자의 한탄
제6장 순임금은 왜 지혜로울까
제7장 공자의 겸손한 자기 평가
제8장 중용을 지킨 안회
제9장 중용은 아주 어렵다
제10장 진정한 강함은 무엇인가
제11장 도에 들어가는 세 가지
제12장 군자의 도
제13장 충서는 도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제14장 군자가 살아가는 방식
제15장 도를 실천하는 방법
제16장 도의 광대함과 은미함
제17장 중용의 실현은 순임금의 이상적 정치다
제18장 문왕과 무왕으로 이어지는 도
제19장 무왕과 주공의 도
제20장 성실함에 관하여
제21장 하늘의 도와 사람의 도
제22장 지극히 성실해야 본성을 다하게 된다
제23장 마음속에 쌓인 덕
제24장 지극한 성실함은 신처럼 작용한다
제25장 성실함에 대하여
제26장 하늘의 도에 관하여
제27장 성인의 위상과 공덕에 관하여
제28장 어리석고 덕이 부족하면 자리를 탐하지 말라
제29장 천하에 왕 노릇을 하는 데 중요한 것 세 가지
제30장 공자의 도는 성현을 계승했고, 천지의 덕과 닮았다
제31장 지성의 덕이라야 천도와 들어맞
1. 《대학》과 《중용》, 조선의 지배 사상이 되다
? 《대학》과 《중용》이 유가의 핵심 텍스트인 이유
누구나 ‘사서삼경(四書三經’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정도로 사서(논어, 맹자, 대학, 중용와 삼경(시경, 서경, 역경은 유가 사상의 근본을 이루는 고전이다. 이 중 《대학》과 《중용》은 원래 《예기》의 일부분일 뿐이었지만,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희에 의해 책으로 격상되어 《논어》·《맹자》와 비견되는 크나큰 위상을 갖게 되었다. 주희는 《대학》과 《중용》에 유가 사상의 진면목이 담겨 있다고 판단하여, 전해 내려오는 텍스트를 재분류하고 자신의 사상을 개입시켜 두 책을 새로 편찬했다. 《대학》을 초학자의 입문서, 《중용》을 유가 심법(心法의 요체로 보고 두 책을 사서 중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과 맨 마지막에 읽어야 할 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후 《대학》과 《중용》은 주희의 성리학을 지배 이념으로 받아들인 신진 사대부에 의해 조선, 나아가 동아시아의 사상 체계를 이루는 핵심 경전으로 자리 잡는다. 사서를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순서로 읽으라는 주희의 독서법 또한 조선 선비들에게 그대로 수용되었다. 율곡 이이 역시 《격몽요결》의 독서 지침에서 이를 언급할 정도였다. 우리가 조선의 사상, 동아시아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반드시 《대학》과 《중용》을 살펴봐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2. 《대학》에서 열린 시민의식을, 《중용》에서 마음의 균형을 찾다
? 《대학》이 말하는 큰 공부의 지침, 《중용》이 말하는 균형 있는 마음가짐
주희는 ‘천인합일’의 이치를 이해하는 핵심이 《대학》과 《중용》에 있다고 보았다. 이 중 《대학》은 큰 공부를 하는 이유, 목적, 자세, 방향 등 지침을 마련하고, 사회와 국가를 다스리는 데까지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는 책이다. 명명덕, 친민, 지어지선 등 ‘삼강령’을 큰 공부의 이념으로,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등 ‘팔조목’을 구체적 방법으로 이야기하며 덕치를 바탕에 둔 이상적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