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서울
1. 트렌디하고 역동적인 공간, 강남
2. 한가람의 시간을 거슬러 물길 따라 걷는 한강
3. 남산과 청계천 사이 서울의 도심, 을지로~명동
2부 경기도
4. 과거 상업도시에서 미래 산업도시로 변모하는 수원
5. 수용에서 포용으로 나아가는 안산
6. 600년 역사를 지닌 인구 백만의 도시, 고양
3부 강원도
7. 평화와 생명의 땅, 국토의 정중앙, 양구
8. 천혜의 경관과 실향민의 정서가 어우러진 속초
9. 건강한 해발고도 Happy 700, 평창
4부 충청도
10. 호두과자의 원조, 천안 & 온천의 고장, 아산
11. 거듭된 개발에도 여전히 아름다운 서산 & 태안
12. 중원문화가 꽃피운 도시, 충주
5부 전라도
13. 세계유산과 동학농민혁명의 도시, 고창 & 정읍
14. 빛의 중심이자 너른 평야 속 풍요로운 도시, 나주
15. 시작과 연결의 항구도시, 목포
16. 낭만이 있는 물의 도시, 여수
6부 경상도
17. 천 년을 나아가는 도시, 경주
18. 산업도시에서 생태도시로, 더 라이징 시티, 울산
19. 마산과 진해를 아우른 새로운 도시, 창원
참고자료
■ 매력 만점의 지리 인문 교양서이자 공부가 되는 여행서!
-5년간 25명의 지리쌤이 전국 59개 도시를 누비며 완성한 공부가 되는 여행서!
-한국지리 완정 정복을 위한 최적의 교양서
특히 이 책은 현역 지리교사들이 직접 발로 뛰어 쓴 한국지리 교양서인 만큼, ‘한국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무척 유용한 책이다. 지난 5년간 25명의 전국지리교사모임 소속 선생님들이 직접 전국 59개 도시를 누비며 책을 완성했다. 친절한 지리쌤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리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지리용어를 실례와 함께 손쉽게 배울 수 있다. 딱딱하기만 했던 지층의 형성이나 각 지역의 지리적 특성 등에 대해서도 마치 여행하며 거닐듯 머리에 채울 수 있다.
한양이었고 경성이었다가 세계적인 대도시로 변모한 서울, 실향민의 그리움이 관광도시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된 속초, 마산과 진해가 합쳐져 새로운 통합도시가 된 창원 등 마치 생물(生物과도 같은 각 도시의 변화와 미래의 비전을 만날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모습으로 내내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번영과 쇠락을 경험하고 다시 재도약을 하기도 하는 변화무쌍한 도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다.
우리가 사는 환경과 삶의 공간에 대해 더 깊이 들여다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도 환경과 공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는 최적의 지리 인문 교양서이다.
무엇보다 딱딱하지 않고 친절하게 가이드를 하듯 설명하고 있어서 잘 읽히는 것이 강점이다. 사진과 지도 일러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비단 지리와 역사뿐 아니라, 지역에 얽힌 우리 사회의 당면 문제들과 현안들도 다루고 있어 총체적인 인문 교양서로 기능한다.
동시에 해당 지역 특유의 자연환경과 지역축제, 먹거리 등에 대한 소개도 빠뜨리지 않고 있어, 온 가족이 함께 활용하는 ‘공부가 되는 여행서’로 삼아도 좋다. 책을 통해 한국지리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래 세대까지 고려하는 새로운 공간 이해법을 배우고, 지금 우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