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1
CHAPTER 01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 7
01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_9
가. 사회혁신에 대한 다양한 관점 _9
나. 사회혁신 실천방식으로서의 사회적 기업 _12
다. 사회적 기업의 가치 혁신과 사회적 경제 _21
02 비즈니스의 변화와 사회혁신 _26
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성찰과 각성 속에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사회의 기대는 무엇인가? _26
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공유가치 창출/ESG 경영 _29
다. 일반기업-사회적 기업의 협력 _54
CHAPTER 02
사회혁신 생태계와 임팩트 투자 67
01 사회혁신 생태계의 이해 _69
가. 사회혁신 생태계의 개념 _69
나. 한국 사회혁신 생태계의 현황 _73
다. 사회혁신 생태계의 이슈와 발전 _93
02 사회적 기업과 임팩트 투자 _97
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자본시장과 임팩트 투자 _97
나. 임팩트 투자의 생태계와 현황 _100
다. 영·미의 임팩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세제 혜택 _113
라. 임팩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_117
마. 임팩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방향 _123
CHAPTER 03
사회적 기업 창업하기 131
01 소셜 미션 수립하기 _133
가. 사회적 기업 창업의 특징과 소셜 미션(Social Mission _133
나. 소셜 미션 수립과정에서의 성찰 질문 _145
다. 사업기회 탐색: 어디에 기회가 있는가? _162
라. 소셜 이슈에 따른 사회적 기업가의 기회와 한계 _176
마. 소셜 미션 수립 프로세스 _180
02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수립하기 _188
가.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_188
나.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_200
다.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_207
라. 성공적인 사회적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