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세계는 소리 없는 전쟁 중 7
CHAPTER 1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리다
코로나 팬데믹과 그 후 21
디지털 정보기술의 시대 27
새로운 10년과 대응 전략 31
CHAPTER 2
G5를 준비하라
2030년대 G5 국가로 도약 37
한국 경제 신르네상스 주도 42
국익 제고 외교력으로 49
CHAPTER 3
국가 경쟁력을 키워라
21세기 교육과 문화정책 57
문화는 스마트파워의 무형자산 62
한류 신문화 창조 65
CHAPTER 4
글로벌 경쟁시대다
중국 급부상의 의미 71
동맹외교의 중요성 76
미·중 신냉전은 위기이자 기회 81
CHAPTER 5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라
새로운 10년의 변화 89
우리의 당면 과제 94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 99
CHAPTER 6
리더가 시대를 만든다
희망의 리더십 107
미래 비전의 제시 113
┃맺는 말┃ 공존의 길을 걷다 118
세계는 소리없는 전쟁 중
변화는 시대적 소명이다
우리 사회는 지금 사실상 내전 중이다. 보수와 진보, 계층, 세대, 지역, 남녀로 나뉘어 승자 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은 이미 불타고 있는 우리 사회에 기름을 들이부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더 심화된 부동산 등 자산가격 급등, 세금 인상 등으로 인해 중산층 붕괴의 속도는 더 빨라지고, 청년 취업율과 결혼·출산율은 모두 감소, 우리 사회가 과연 재생산이 가능할지조차 의심스러울 지경이다.
우리는 진영 간 대립이 야기한 정치불안으로 인해 매년 우리 GDP의 0.7%에 달하는 120억 달러의 손실을 입고 있다고 한다. 이에 더하여 국가와 사회의 존립 기반인 도덕 기준과 평등, 공정, 정의의 원칙이 허물어지고 있다. 법치 기반도 무너져 내리고 있다.
반면, 미국과 독일 등 선진국들은 이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경기 연착륙과 함께 더 심각해질 국가, 계층, 세대, 산업 간 격차 해소를 위해 머리를 싸매고 있다. 미래의 먹거리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이다.
역사는 말해주고 있다. ‘변화’에 잘 대응한 나라는 살아남고,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나라는 멸망했다는 것을 말이다. ‘변화’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새 나라, 새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보수와 진보, 흑과 백 같은 이분법적 논리로 더는 국민을 설득할 수도,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도 없다. 21세기 격동의 시대를 맞은 대한민국은 3가지 분야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경제 분야의 혁신
경제 민주화로 가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디지털정보통신기술, 우주항공 기술 및 바이오산업의 퀀텀 점프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 경제 질서와 패러다임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이 같은 변화 속에서 모방과 추종은 더 이상 답이 될 수 없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산업구조의 획기적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자유시장의 경제질서를 확립하는 동시에 투명하고, 정직하며, 경쟁력 있는 기업과 개인이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