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메노 시몬스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월터 클라센(Walter Klaassen
2. 네델란드 아나뱁티스트들의 기본적 신념
-윌리암 키니(William Keeney
3. 메노 시몬스의 믿음과 이성에 대하여
-윌리암 키니(William Keeney
4. 메노 시몬스와 성경
-러셀 매스트(Russel L. Mast
5. 메노 시몬스와 20세기
-버논 뉴펠트(Vernon Neufeld
6. 메노 시몬스와 세계의 메노나이트 형제들
-코넬리우스 크란(Cornelius Krahn
7. 메노 시몬스 연구(1910~1960년까지
-코넬리우스 크란(Cornelius Krahn
십자가, 비폭력, 제자도의 삶은 기독교 평화주의의 핵심 개념이다. 이 평화주의의 전통과 삶에는 메노나이트가 있고,
그 흐름을 더듬다 보면 메노 시몬스의 삶과 신앙을 만나게 된다.
메노는 가톨릭과 종교개혁가들은 물론 같은 아나뱁티스트들 가운데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평화에 대한 자신의 신학과 삶을 일관되게 보여줬다.
20여년간 많은 현상금이 목에 걸렸던 그는 아나뱁티스트들의 감독이 되어달라는 부탁의 위중함을 알면서도 기꺼이 수락하고 죽는 날까지 사역한다. 이런 메노의 가장 큰 관심은 그리스도의 교회였다. 그가 즐겨 사용하였던 좌우명은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는 말씀이었다. 그는 1561년 1월 31일에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그가 뿌린 헌신의 씨앗의 진전은 그 뒤에도 계속되어 현재 전세계의 메노나이트들이 그가 행한 일들을 증언하고 있다.
나의 불쌍한 아내와 어린 아이들이 단 1년, 아니 반 년 만이라도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오두막이나 헛간은 내 나라 안에서 찾을 수 없게 되었다.”
그는 로마 가톨릭, 캘빈 추종자들과 다방면에 걸쳐 신학적 논쟁을 벌였을뿐만 아니라 자신의 동료들에게도 많은 문제들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약 25년 동안 그는 이러한 힘든 일을 감당했고, 밤에 여행을 하며 형제자매들을 만나는 등 대부분의 일을 숨어서 해야만 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자신이 감당해야 할 할 고통의 십자가를 기꺼이 짊어지고 나갔다.
<머리말>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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