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담론 연구의 이론적 쟁점:
담론 분석과 정치경제학의 조우 가능성
1. 문제 제기
2. 비판적 담론 분석의 쟁점과 사례
3. 푸코의 담론 이론과 양가성
4. 정치경제학에 대한 몇 가지 오해
5. 담론 분석과 정치경제학의 조우 가능성
6. 나가며
2장 미디어와 정치 담론:
글로벌 인재 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방법
4. 연구 결과
5. 나오는 글
3장 미디어와 경제 담론:
기업사회공헌의 소외계층 담론
1. 들어가며
2. 기업사회공헌의 담론: 주체와 통치성
3. 텍스트로서의 영화에 대한 담론 분석:
소외계층에 대한 시선과 힐링 담론에서 이어지는 주체, 그리고 통치성
4. 영화의 수용에 대한 담론 분석
5. 결론을 대신하여
4장 미디어와 대중문화 담론:
‘쿡방’의 정치경제학과 통치성
1. ‘쿡방’의 전성시대 혹은 범람
2. ‘쿡방’의 문화정치학
3. ‘쿡방’의 정치경제학
4. 위로의 매개자 혹은 자기통치의 테크놀로지
5. 나가며
5장 세계화, 신자유주의, 주체 담론:
위험한 불확실성의 시대, 쓰레기가 되는 삶들
1. 글로벌 신자유주의와 타자화의 문화정치
2. 개인화와 과잉 긍정성 혹은 신자유주의의 문화 논리
3. 유동하는 현대사회의 쓰레기들
4. 사회적인 것의 복원과 창발을 사유하기
5. 나가며
6장 대학과 교육 담론:
대학의 연구문화 낯설게 하기
1. 들어가며
2. 글로벌라이제이션, 신자유주의, 대학의 변화와 문제들
3. 논문 쓰기를 둘러싼 몇 가지 논쟁
4. 나가며
7장 물질문화와 소비 담론: 아웃도어의 사례
1. 들어가며
2. 여가의 일상화와 아웃도어의 정치경제학
3. 취향의 문화정치, 소진사회와 과잉 물질문화
4. 문화산업과 스펙터클 사회, 그리고 현대사회의 불안과 소비
5. 미디어로서의 물질문화와 문화정치
6. 결론을 대신하여
8장 공유경제를 둘러싼 사회적 담론
1. 들어가며
2
담론 분석, 텍스트의 적극적인 뛰어넘기를 통해 세상을 들여다보다
담론 분석을 전통적인 내용 분석이나 텍스트 분석과 뚜렷하게 차별화하는 지점은 ‘텍스트의 적극적인 뛰어넘기(go beyond the text’에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담론 분석의 대상은 문학이나 영화, 드라마의 텍스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텍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동인으로 한 사회의 구조적 요인이나 다양한 문화적 실천 및 문화적 텍스트까지도 포괄한다. 이 책 역시 한국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현상들을 담론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 텍스트의 적극적인 뛰어넘기를 시도하고 있다.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장에서는 ‘담론 분석과 정치경제학의 조우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한다. 담론 이론과 담론 분석의 전통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이것이 정치경제학적 전통과 창조적으로 접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논구한다.
● 2장에서는 사회가 신자유주의 경제질서로 재편되는 과정 속에서 한국사회에서 생성 및 유포되고 있는 ‘글로벌 인재 담론’에 주목한다. 국가적·공적 영역에서의 세계화 담론이 미시적·사적 자기계발 담론과 접합되는 양상을 분석한다.
● 3장에서는 삼성의 기업사회공헌 홍보 영화 〈별리섬〉의 담론 분석을 통해 구조화한 사회문제에 대한 대기업들의 편향된 이해 혹은 의도적 방기나 책임 회피, 소외계층에 대한 계급화되고 고정적인 시선의 문제들을 살펴본다.
● 4장에서는 음식으로 시작해 음식으로 끝나는 ‘쿡방의 범람 현상’에 대해 정치경제학적 분석을 시도한다. 보는 이들에게 먹고, 마시고, 사는 법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잊게 하는 쿡방이란 가시적인 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들여다본다.
● 5장에서는 오늘날 지구화한 ‘신자유주의를 대면하는 개인들의 신산한 삶과 분투’, 특히 경제와 정치를 비롯한 거대한 구조적 힘들에 조응하거나 순치하는, 또는 이를 창의적으로 접합하고 전유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정치적 가능성을 탐문하고 모색하는 주체들의 실천과 전략에 관해 논의한다.